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낙산우공 Jan 15. 2022

궁금해가 떴습니다

궁금하면 오백 원!(2018. 5.16)

아이들의 호기심은 끝이 없다. 10달간 엄마 뱃속에서 자라다가 대명천지에 나왔으니 무엇 하나 신기하지 않을 리 없다. 그 궁금증은 결국 엄마와 아빠에게 향하고 아이들의 질문은 끝없이 그리고 때로는 아주 엉뚱한 방향으로 튀어버리곤 한다.


아이를 키워 본 부모라면 모두가 공감하는 일이겠지만 이러한 아이들의 질문 세례를 받다 보면 지식과 인내심의 한계를 경험하게 된다. 아이들의 끝없는 질문에 지칠 때면 나는 이렇게 물어본다.


"근데 그걸 왜 물어보니?"


아이의 대답은 큰애나 둘째나 한결같다.


"궁금해!!!"


아이들의 질문에 적절한 답변이 떠오르지 않아 궁색해 지거나, 꼬리를 무는 질문의 황당함에 다소 짜증이 날 때면 나는 아이들의 해맑은 눈동자를 바라보며 이렇게 노래를 불렀다.


"궁금해가 떴습니다~. 자리에서 일어나서 제일 먼저 이를 닦고, (중략) 학교에 갑니다~"


그리고는,


"자, 그런 건 학교 가서 물어봐라~"


아이들의 반응은 늘 발을 동동 구르면서 아빠의 장난기 어린 철없는 행동에 발끈해한다. 이런 아이의 반응에 재미를 붙인 나는 종종 이 방법을 써먹었고, 왜 물어보냐는 나의 질문에 앵무새처럼 ‘궁금해’라는 답변을 하는 순간 매번 아이들은 ‘앗차!’하는 표정으로 일그러졌다.


본능적으로 궁금해라는 말을 뱉어버렸지만, 그 대답을 기다린 아빠의 반응을 뻔히 알기 때문이다. 어언 10년이 넘어가는 나의 이 장난질은 아직도 진행형이다. 아이들의 호기심은 너무도 자연스럽다. 그것이 없다면 아이가 아닐 것이다. 애어른이지. 그 생동감과 넘쳐나는 생명력은 늙어가는 부모의 마음에 새로운 생기를 불어넣어 준다. 그것이 아이를 키우는 가장 큰 이유다.


갑자기 이 에피소드가 떠오른 까닭은 요즘 내게 몹시 결과가 궁금해지는 일이 생겼기 때문이다. 재밌는 것은, 아이들의 궁금증은 모두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의 원인을 알고 싶은 것이지만, 어른들의 궁금증은 이해할 수 있건 없건 늘 그 결과에 쏠려 있다는 것이다. 늙어간다는 것은 이렇듯 서글프다.

매거진의 이전글 분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