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빛꿈맘 Feb 20. 2022

오늘 냉파 요리 꼬막 양념무침

얼마 전에 동네 가까운 재래시장에 갔어요

집에서 재래시장까지는 걸어서 8~10분 거리예요


오랜만에(꼬막 요리는 거의 1년만 이라는 것 안 비밀)

꼬막 요리를 해서 먹어 보고 싶더라고요

(꼬막 나오는 계절)
꼬막은 11월부터 3월까지가 제철이라고 합니다

(꼬막 효능)
어린이 성장발육, 빈혈 예방

사진 출처_네이버

네이버에서 꼬막을 검색해보니 정말 지금이 딱 제철이네요 꼬막은 11월부터 3월까지가 제철이라고

하니 부지런히 구입해서 먹어야겠어요^^

저희 집 삼 남매 꼬막 양념무침 너무너무 좋아한답니다



오늘 냉파 요리로 얼마 전에 구입해 놓고

여태껏 냉장고에 넣어 두고 있던 꼬막 한 봉지

꼬막 삶는 게 귀찮다는 것을 핑계로 미루고 미루다가

오늘 드디어 꼬막을 삶고 양념장도 만들었어요

콩나물도 양념 무쳐서 고소한 참기름 넣고 고추장도

적당히 넣고 꼬막 비빔밥을 만들어 먹었답니다



꼬막은 저의 단골 가게에서 구입했답니다 히히

수산물 가게 사장님 너무너무 친절하시고 멋지세요

노래도 너무너무 잘하신답니다(본업은 수산물 가게

사장님 그리고 노래 앨범도 내셨다고 해요 개그맨처럼 또 얼마나 재밌으신지 몰라요 예전에 6시 내 고향에 나오셔서 노래도 부르셨더라고요 인천 가좌시장이 몇 년 전에 6시 내 고향에 나왔거든요)


꼬막 1만 원어치 구입했어요 몇 키로였지??? 키로수는 모르겠네요

구입할 때 꼬막 해감이 잘 되어있다고 하셔서

집에서 따로 해감은 하지 않았네요


해감이 꼭 필요할 경우 양푼에 꼬막을 넣고

굵은소금 한 두 큰 술 넣은 다음 물 자박하게 채워서

검은 봉지에 씌워서 냉장고에서 2~3시간 정도

해감 하면 된다고 해요



꼬막 삶는 방법

1. 해감한 꼬막을 바드득 바드득 깨끗하게 세척해주기

2. 냄 비에 꼬막이 잠길 정도의 물을 넣고 끓여주기

3. 물이 끓으면 찬물 1컵을 넣고 깨끗이 씻은

꼬막을 냄비에 넣어 주기

물 온도를 떨어 뜨린후 꼬막을 넣으면 꼬막이

서서히 벌어지면서 골고루 잘 익는다고 해요

4. 물이 다시 끓기 시작하면 꼬막을 한 방향으로

저어 주기

꼬막을 너무 오래 삶으면 꼬막이 질겨질 수

있다고 해요(2~3분 정도면 꼬막들이 거의 다 입을 벌리더라고요)

5. 다 삶은 꼬막을 채반에 건져서 식혀주기

삶아낸 꼬막은 물에 헹궈내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육즙이 빠질 수 있다고 해요)

삶아 낸 꼬막 채반에 받쳐서 물기 빼면서 식혀주기



삶아낸 꼬막은 채반에 받쳐서 물기 빼면서 한김

식혀주었어요 꼬막이 물기 빠지면서 식는 동안

꼬막에 무칠 꼬막 양념장을 만들었어요


꼬막 양념장 만들기

진간장, 국간장, 고춧가루, 매실진액, 참기름,다진양파

다진 마늘, 다진 파 이렇게 넣어서 양념장 만들었어요

다진 청양 고추를 넣을까 하다가 아이들과 함께

먹을 거라서 청양 고추는 넣지 않았어요




꼬막 양념무침
꼬막 비빔밥

꼬막 1만 원어치 구입해서 정말 푸짐하게 만든

꼬막 양념 무침 그리고 꼬막 비빔밥에 고추장

콩나물 참기름 넣고 쓱쓱 비벼서

맛있게 잘 먹었답니다


주말 저녁 메뉴로 꼬막 양념무침에 꼬막 비빔밥 어떠세요 저희 집 아이들 엄지 척이라며 잘 먹어서

너무너무 뿌듯합니다 모든 분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냉장고 파먹기 생선구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