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는 사람을 그냥 놔둬라.
많은 이들에게 환영받는 방법에는 다른 사람 관심에 관심 갖기, 웃기, 이름 기억하기를 적었다(아래에 링크를 걸어놨습니다). 또 하나가 있는데, 바로 대화하기다. 대화를 잘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화려한 언변, 멋진 목소리, 의미 있는 몸짓, 박식한 지식일까? 아니다, 데일 카네기는 잘 듣는 사람이 되어라 한다.
단순히 귀를 열고 있다고 되는 일은 아니다. 온전히 말하는 사람에게 집중해야 한다. 무척 희귀한 능력이고, 어려운 일이며, 에너지가 소비되는 일이다. 우선은 말하는 사람을 그냥 놔둬야 한다. 상대방의 말을 자르고 들어가기보다는, 무슨 말을 하는지 가만히 들어야 한다.
집중한다는 건 진심으로 듣는 것을 말한다. 어떤 생각과 의도로 이야기하는지 이해하는 일이다. 그렇게 말하는 사람은 자신의 이야기가 무척 중요한 이야기라고 생각하며 이야기할 테고, 그러면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받게 된다. 자신을 존중하는 사람을 싫어하고 박대하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참 어려운 일이다. 누군가 이야기하는 것에 가만히 귀를 기울인다는 일이. 말을 자르고 내 의견을 말하고 싶더라도, 기다리며 들어야 한다. 내 의견을 무시한다기보다는, 상대방의 의견을 곰곰 생각하는 시간을 가진다고 생각해보자.
결과는 생각보다 놀랍다. 이야기는 상대방이 다 했지만, 그는 돌아서서 이렇게 이야기할 테다.
참 유익한 대화였고, 대화가 잘 되는 사람이라고.
대화의 시작은 '말하는 사람을 그냥 놔둬라.'
가끔은 말을 하지 않고 있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첫 번째 누구에게나 환영받는 방법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 그의 관심에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그가 관심을 가진 일에 대해 말하도록 길을 터준다면, 말하기 시작할 테다. 그럼 이제 그냥 놔두고 그 사람의 이야기를 진심으로 듣고 있으면 된다.
그의 관심에 관심을 가지고 말하게 두는 것. 이게 바로 대화를 잘하는 방법의 하나일 테다.
오늘을 입을 쉬게 하고 귀를 일하게 하는 하루를 보내야겠다.
한 줄 요약: 상대를 말하게 하고, 잘 듣는 것이 잘한 대화다.
잘 듣는 사람이 되어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라.
Be a good listener. Encourage others to talk about themselves.
목차
O 사람과 잘 지내는 방법
1. 비난, 비판, 불평 금지
2. 유심히 보고 칭찬하자
3. 타인에게 관심 기울이기
O 사람들에게 환영 받는 방법
1. 누구에게나 환영받는 방법은?
2. 웃어라 온 세상이 너와 함께 웃을 것이다
3. 너의 이름은
4. 대화를 잘하는 방법은? (현재 글)
5. 나에게 관심을 가지게 하는 방법은?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