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끝내주게 퍼즐을 전시하라
지금 에펠탑은 프랑스 파리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지만, 처음에는 흉물이라는 비판이 정말 많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첫인상이 좋지 못하더라도 반복적으로 노출되어 보게 될 경우 자연스럽게 호감도를 얻게 되며 이러한 효과를 ‘에펠탑 효과’라고 부릅니다.
특별한 장치나 일목요연한 설명도 없이, 단순하게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키는 것만으로도 ‘에펠탑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나오는 PPL의 경우 별 다른 제품/서비스에 대한 설명이나 언급 또는 사용하지 않더라도 노출되는 행위 자체만으로 구매 전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일 경우 몇 초만 노출이 되더라도 상당히 큰 금액의 광고 비용을 지불해야 됩니다.
이처럼 제품/서비스를 많이 노출시키는 것은 매출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제품/서비스를 다양한 경로를 통해 도달한 고객들이 1% 정도의 비율로 구매 전환이 이루어 진다면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어 제품/서비스에 도달하게 해야 매출도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소수 고객의 의견 및 피드백을 받게 될 경우 일반화의 오류를 범할 가능성도 높지만 수많은 고객들의 의견 및 피드백을 받게 될 경우 해당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들이 겪고 있는 불편함이나 필요한 니즈를 보다 명확하게 캐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 제품/서비스와 관계 없는 잠재 고객군들에게 마케팅을 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단순히 돈을 땅바닥에 버리는 행위나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을 진행할 때에는 다양한 전략을 세워서 진행해야 합니다.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