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타트업풀 Oct 17. 2023

조립한 퍼즐을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전시하라

7. 끝내주게 퍼즐을 전시하라


  지금 에펠탑은 프랑스 파리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지만, 처음에는 흉물이라는 비판이 정말 많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첫인상이 좋지 못하더라도 반복적으로 노출되어 보게 될 경우 자연스럽게 호감도를 얻게 되며 이러한 효과를 ‘에펠탑 효과’라고 부릅니다.


  특별한 장치나 일목요연한 설명도 없이, 단순하게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키는 것만으로도 ‘에펠탑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나오는 PPL의 경우 별 다른 제품/서비스에 대한 설명이나 언급 또는 사용하지 않더라도 노출되는 행위 자체만으로 구매 전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일 경우 몇 초만 노출이 되더라도 상당히 큰 금액의 광고 비용을 지불해야 됩니다.


  이처럼 제품/서비스를 많이 노출시키는 것은 매출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제품/서비스를 다양한 경로를 통해 도달한 고객들이 1% 정도의 비율로 구매 전환이 이루어 진다면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어 제품/서비스에 도달하게 해야 매출도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소수 고객의 의견 및 피드백을 받게 될 경우 일반화의 오류를 범할 가능성도 높지만 수많은 고객들의 의견 및 피드백을 받게 될 경우 해당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들이 겪고 있는 불편함이나 필요한 니즈를 보다 명확하게 캐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 제품/서비스와 관계 없는 잠재 고객군들에게 마케팅을 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단순히 돈을 땅바닥에 버리는 행위나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을 진행할 때에는 다양한 전략을 세워서 진행해야 합니다.


이전 22화 내 퍼즐에 관심을 보일만한 고객들을 찾아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