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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타트업풀 Oct 17. 2023

내 퍼즐을 감상하는 고객들을 가만히 냅두지 마라

7. 끝내주게 퍼즐을 전시하라


  제품이나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고객들이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고객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계속 사용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하려면 지속적인 관심과 소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첫 번째 고객은 독자분들의 비즈니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고객입니다. 그들이 독자분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한 순간, 그들은 독자분들의 ‘퍼즐’이 더욱 비즈니스가 성장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을 가만히 두면, 비즈니스의 성장 시킬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열쇠를 놓칠 수 있습니다. 고객을 가만히 두는 것은 두 가지 주요한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 UN-LOCK


  사업은 새로운 고객의 유입으로만 매출을 발생시키는 것은 명확한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고객의 요구 사항을 제대로 파악하여 제대로 만족을 시켜줌으로써 재구매 또는 타 상품의 결제가 일어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새로운 고객을 설득하는 과정은 상당히 오래 걸리지만, 이미 결제를 한 고객을 한 번더 결제하게 만드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단, 제품/서비스의 만족도가 높았다는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고객이 우리 제품/서비스에 만족을 했는지, 아쉬운 건 없었는지, 개선점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등을 파악하여 다른 제품/서비스의 대안으로 이탈하지 않도록 해야하며, 이런 과정을 통해 경쟁력을 얻어야 합니다.






정적인 서비스


  초기의 서비스는 유저가 상대적으로 적다보니 활성화가 잘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추가적인 고객들의 반응을 유도하기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을 판매하더라도 리뷰가 없는 제품은 섣불리 구매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리뷰가 많이 있다면 해당 정보를 신뢰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초기 고객들의 제품/서비스에 어떠한 특정 액션을 취하는 것 자체가 비즈니스에 도움되는 행위이며, 상당한 가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들의 반응을 만들어 내기 위해 리워드 또는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제품/서비스가 조용하지 않게 활성화를 시켜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고객의 소리를 듣는 것을 전문 용어로는 VOC라고 부릅니다. VOC는 Voice of Customer의 약어로 ‘고객의 소리’ 즉, 고객이 제품/서비스를 사용한 사용성, 만족도, 후기 등의 의견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VOC는 실제 대기업에서는 고객만족 팀이 따로 구성되어 있을만큼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이고, 마켓컬리의 김슬아 대표는 자신을 VOC를 읽는 사람이라고 표현하며, 본인이 수행하는 업무 중 가장 중요한 것이 VOC라고도 대답할 정도로 VOC는 비즈니스에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고객의 소리를 들어볼 수 있는 기회를 얻어 볼 수 있습니다.






VOC 수집 방법의 구체화


I. 설문조사 


목적 설정: 설문조사를 통해 얻고자 하는 정보의 목적을 명확히 설정합니다. 예를 들면, 제품의 사용성, 가격 만족도, 추가적으로 원하는 기능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질문 구성: 직접적이고 간결하게 구성하여 쉽게 이해하고 답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보상 제공: 응답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할인 쿠폰, 포인트, 경품 추첨 등의 보상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채널 활용: 이메일, SNS, 웹사이트 팝업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II. 리뷰 및 평가 


리뷰 요청: 제품이나 서비스 사용 후, 고객에게 리뷰나 평가를 요청하는 메시지나 이메일을 보냅니다.


보상 제공: 리뷰 작성 시 포인트 지급, 할인 쿠폰 제공 등으로 고객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리뷰 섹션 활성화: 웹사이트나 앱 내에서 리뷰 섹션을 명확하게 위치시켜, 고객들이 쉽게 리뷰를 남길 수 있도록 합니다.  



III. 고객 피드백 페이지 


피드백 페이지 구축: 웹사이트나 앱 내에 고객 피드백 페이지를 구축하여, 고객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문제점이나 개선점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합니다.


크레딧 활용: 포럼 내에서 의견 교환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크레딧을 활용하여 활발한 토론을 유도하고, 활동에 대한 혜택을 부여해주면 서비스에 대한 애착과 충성심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피드백 반영 알림: 고객의 피드백을 실제로 반영했을 때, 해당 고객에게 반영 사항을 알려주어 고객의 참여 의욕을 높입니다.  



  이렇게 VOC 수집 방법을 통해 고객의 소리를 체계적으로 듣고, 그 피드백을 기반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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