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타트업풀 Oct 18. 2023

어떠한 가치를 부여할 것인가?

9. 퍼즐에게 가치를 부여하라


  사업의 본질은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서 제품/서비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의 원리와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매출 발생을 통해 지속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의 원리에 대해 설명합니다.



| 광고


  광고는 대부분의 제품/서비스에 사용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광고주는 잠재 고객들이 모여있는 플랫폼 서비스에 광고 노출을 함으로써, 제품 및 서비스를 알리는 과정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거나 페이지 방문, 다운로드, 회원가입, 구매 전환 등의 전환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른 금액을 지불합니다.


  과금 방식에 따라 CPM, CPC, CPA 등 여러 종류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단순히 광고를 노출하여 고객에게 보여지는 형태인 CPM(Cost Per Mile), 그리고 광고를 클릭하여 방문을 만들어내는 CPC(Cost Per Click)입니다.


  참고로 당근마켓의 경우 수익 비중의 99%가 광고 수익을 차지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으며, 비즈니스 모델이 명확하게 없더라도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수가 많다면 이에 따라 광고 수익도 더욱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모델이 광고밖에 없다면 수익에 대한 지속성이 다소 떨어질 수 있으며,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 중개 수수료


  중개 수수료는 기업과 고객, 고객과 고객 등 다양한 형태로 매칭을 시켜줌으로써 이에 따른 중개 수수료를 얻는 방법입니다. 핵심 비즈니스 모델 중 중개 수수료 모델로 유명한 국내 서비스는 크몽, 숨고 등이 있습니다.


  중개 수수료 모델의 서비스의 가치는 고객들에게 업체를 찾는 시간을 절감해주고, 다양한 업체들을 비교/견적해 볼 수 있는 비용 절감, 다양한 후기를 통한 신뢰감 등의 가치를 통해 많은 사용자들의 사용성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 판매


  판매는 단어가 가진 의미 그대로 제품/서비스를 고객들에게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커머스  

    콘텐츠  

    다양한 창작물 등  


  판매 모델은 비즈니스 모델 중 가장 명확한 모델입니다. 고객들은 판매하는 제품에 가치를 느껴 구매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구독


  구독 모델은 지불한 비용만큼의 기간동안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방법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중 구독 모델로 유명한 국내 서비스는 런드리고, 넷플릭스 등이 있습니다.


  구독 효과의 장점은 결제 전환에 대한 거부감이 심리적으로 더 적게 작용한다는 점과 이에 따른 서비스 Lock-In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서비스에 대해 A 서비스는 3년간 비용이 100만원, B 서비스는 1달간 비용이 4만원이라고 했을 때 B 서비스는 한 달 사용해보고 괜찮으면 더 사용하고 그게 아니라면 구독 취소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거부감이 덜하고 금액적으로도 부담이 적습니다.


  그리고 B 서비스를 구독하게 되었을 때 실질적으로 별로 사용하지 않아도 구독을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다른 상품들과 조합하여 연계 상품들을 설계해 볼 수 있고, 다양한 기회 비용을 얻을 수 있게 되어 다양한 이점을 얻을수 있습니다.



| 부분 유료화


  부분 유료화 모델은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기능에 대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비용을 지불하게 됐을 때 더욱 많은 기능들에 대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과금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최근 AI 서비스가 상당히 많이 출시 되고 있는데 대부분은 부분 유료화 서비스/구독 모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일주일간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그 이후에 구독 모델로 유도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상당히 합리적이고, 전략적인 방법입니다. 고객들이 일주일간 사용하고 이탈한다고 하더라도 마케팅 비용, 고객 획득 비용을 생각했을 때 큰 손해라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서비스에 만족도가 높은 고객들은 무료기간 이후 바로 유료 회원으로 전환되기 때문입니다.



| 대여 모델


  대여 모델은 렌탈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대여 모델은 고객에게 일정기간 제품 및 공간, 서비스를 대여하여 수익을 만드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구독 모델과 비슷합니다.


  기업 같은 경우 맥북을 직접 구입하지 않고, 렌탈 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공간 대여 모델도 상당히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전 26화 맞는말 같기도 하고 아닌거 같기도 한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