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라일락 Feb 15. 2022

콩나물 600g을 팍팍 무쳤다

콩나물 무쳐본 적은 처음이라

  '아빠 내일은 콩나물 무침이랑 시금치 무쳐줄게' 무심코 던진 한 마디가 화근이었다. 이젠 진짜 집에서 밥을 해 먹어야지라는 생각으로 밑반찬을 해보려고 했다. 아빠는 내 말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콩나물과 시금치 등 갖가지 먹을거리 장을 봐 가져왔다. 둘이 사는데 소량만 하면 되는데 시금치며 콩나물이며 너무 푸짐하게 사 온 거 아닌가. 양이 어느 정도인지를 봤더니 한 봉지에 600g짜리를 두 봉지나 사 왔다.  내가 해준 집밥이 먹고 싶었던 것인지 반찬을 만든다고 해서 내심 기대했던 것인지 모른다. 

  요 근래 역류성 식도염에 비염까지 있어 잠이 많아지고 몸이 무거워졌다. 반찬 만들기를 다음에 해야지 하고  미루다 가는 콩나물을 계속 못 먹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은 콩나물을 무칠요량으로 열심히 요리에 집중했다. 평생 무침요리는 엄마가 해주는 것을 먹기만 해 봤지 거의 처음이다. 요리하는 것도 만들어 먹는 것도 삼십 대가 되고 나서야 하게 된 것이다. 


  나는 콩나물을 다듬어 식초를 탄 물에 여러 번 헹구었다. 그리고 냄비 가득 물을 넣고 소금 한 숟가락 정도를 넣어 이삼 분 끓였다. 다 데친 콩나물을 차가운 물이나 뜰채에 건져 한번 더 씻어주고 열심히 레시피에 나와있는 양념들을 곁들였다. 국간장, 참기름, 기호에 따라서 고춧가루, 다진 마늘 등을 넣어주고 잘 문질러주면 백 퍼센트는 아니지만 그럴듯한 콩나물 무침이 완성된다. 파도 넣고 싶었는데 집에 파가 없어서 콩나물만 가지고 무쳤다. 간이 세면 안 좋아서 아빠 반찬통에는 간장으로만 무친 콩나물을 따로 했다. 콩나물 무침, 콩나물 국, 콩나물밥 콩나물로는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았다. 시금치도 마찬가지였다. 


  이상하게 요즘에는 요리를 할 때마다 예전에 엄마가 해줬던 음식과 비교하게 된다. 우리 엄마는 요리를 엄청 잘하는 편은 아니었다. 간을 심심하게 해서 그렇게 느낄 수도 있지만, 웬만하면 간을 적게 하려고 하는데 그렇게 잘 되지 않는 탓이기도 하다. 요리는 할수록 늘어간다고 200g씩 각각 양념을 달리해서 무쳤는데 처음 반찬 한통을 할 때는 소심하게 양념을 넣었었다. 그러다가 600g을 대량으로 하게 되니까 눈대중으로 빨리빨리 넣고 비주얼만 봐도 이 정도면 되겠다 싶었다. 역시 인간은 학습의 동물이다. 

  나는 어릴 적 콩나물을 무척 좋아했다. 물론 지금도 좋아하지만. 엄마가 회사 가기 전에 끓여 놓는 것 중 대량으로 해 놓았던 국 TOP3에는 늘 콩나물 국이 있었다. 시간을 되돌려 지금 그 맛을 먹어보고 싶지만 다시 내가 만들어 찾는 방법밖에는 없다. 어쩌면 내가 요리하는 이유는 엄마의 시간을 찾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과정인지도 모른다. 엄마의 방식대로는 아니지만 그 모습과 맛을 머릿속에서 되감기하며 요리할 때만큼은 진지하다. 오늘은 누군가가 해준 것이 아닌 내가 만든 콩나물 무침에 밥을 비벼 팍팍 먹어본다. 내가 만든 음식에 내가 온기를 넣어준다. 

작가의 이전글 백신 3차 부스터샷을 맞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