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르담 Aug 10. 2020

브런치는 왜 '브런치'일까?

브런치가 뭔가요? 먹는 거 아닌가요?

브런치를 강력하게
추천하는 이유


나는 재능 공유 플랫폼인 '탈잉'에서 '오프라인'과 '온라인 VOD'로 글쓰기 강의를 한다.


난 글을 쓰며 살 거라고 생각해본 적이 없고, 글쓰기를 누군가에게 설명해줄 거라 상상해본 적도 없다.

그러나 지금은 단 한 분이라도 더 글쓰기 시작하셨으면 좋겠단 마음에 이렇게 글쓰기를 널리 알리고 있다.


그런데, 강의 내용을 보면 '글쓰기'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브런치'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한다.


왜일까?


결론적으로, 꾸준하지 못한 내가 글쓰기를 이어갈 수 있는 이유.

글의 모음을 넘어 책이 출판되고 강연이나 글 기고 등의 다양한 기회를 맞이할 수 있었던 이유가 다 브런치 덕분이기 때문이다. 즉, 브런치는 평범한 사람이 내 이야기를 긴 호흡으로 써 나아가고, 더불어 그것을 널리 알려 다양한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단언컨대 글쓰기 플랫폼으로는 독보적이면서도 최고의 플랫폼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내가 알려 주고 싶은 건 '본질(글쓰기)'과 아주 훌륭한 '수단(브런치)'이다. 브런치는 글쓰기의 본질을 아주 잘 담아내는 센스 있고 예쁜 그릇이라는 사실과 함께.


'브런치', 왜 '브런치'일까?
그 이름의 깊은 뜻!


사실, 글쓰기 강의를 의뢰받았을 때 나는 거절을 했었다.

'글쓰기'는 개인 유의 영역이고, '브런치'는 그리 복잡한 플랫폼이 아니기에 내가 무엇을 알려줄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앞섰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래는 바닷물이 짠 줄을 모른다'는 말을 되새겼다. 과연, 나는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들이, 다른 누군가에겐 도움 손길이 필요한 무엇이었다는 걸 깨닫게 된 것이다.


해서, 좀 더 많은 것들을 알려 주고자 강의를 준비하며 브런치 팀과의 메일 인터뷰는 물론, 브런치와의 시간을 돌아보고 내가 브런치를 어떻게 활용해왔나를 차분히 정리해 나갔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브런치'의 이름에 대해 궁금해할 것이다.

브런치는 먹는 건데, 글쓰기 플랫폼의 이름을 왜 브런치로 지었을까?


그 답은, 브런치 팀의 목소리를 그대로 전하는 것이 낫겠단 생각이다.

 “카페에서 브런치를 주문하면 빵 한 조각도 굉장히 먹음직스럽게 플레이팅 해 주잖아요. 그런 것처럼 저희는 작가님들의 생각과 상상과 경험을 브런치 안에 아름답게 담아 드리고 싶었습니다.”

- by 브런치 팀 -

이 이상, 더 명료한 설명이 필요할까?

듣는 순간 바로 이해가 된다. 작가 등록을 하고 글을 써나가는 분들이라면 아마 더 크게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브런치는 정말로 내가 쓴 글을 잘 정리해주고, 있어 보이게 해 준다.


이처럼, 본질을 알고 나면 상대방을 더 사랑할 수 있다.

더불어, 서로 함께 격려하며 나아갈 수 있다.


지금 당장,
브런치를 시작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자, 이제 브런치 이름의 뜻을 알아봤으니 글쓰기를 결심했다면 왜 브런치를 시작해야 하는지 설명을 하고자 한다.


첫째, 글을 쓰고 싶게 만드는 미니멀 인터페이스


내가 처음 브런치를 알게 되었던 때는, 브런치가 이제 막 베타 테스트를 시작한 때였다.

글쓰기를 결심하고 어디에다 써야 하나 전전긍긍할 때, 블로그나 SNS에서 다잡지 못한 마음을 브런치가 잡아 주었다. 

브런치가 나를 작가 등록과정에서 두 번 떨어뜨렸음에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한 이유다. 그때, 나를 떨어뜨렸던 브런치에는 어느 정도의 투정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한 나에게는 상당한 칭찬을 보낸다.


말 그대로, 글을 쓰고 싶게 만드는 미니멀 인터페이스에 혹했던 건데.

브런치에 글을 쓰는 순간, 나는 이미 작가란 생각이 들 정도였다.


다시 한번 더, 브런치 팀을 소환해보자면.

“작가님들이 글을 쓰는 순간만큼은 어떤 것에도 방해받지 않길 바랐습니다. 저희가 드리는 흰 종이에 검은 펜만 들고 글을 쓸 수 있도록, 그런 바람을 담아 에디터를 만들었습니다.”

- by 브런치 팀 -


과연 그렇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는다는 것에 착안하여 (글쓰기 에디터) 왼쪽엔 메뉴가 아예 없다. 우측에 있는 메뉴도 정말 간단하다. 블로그를 하면 내가 글을 쓰는 것인지, 스킨과 메뉴를 꾸미고 있는 것인지 모를 정도로 혼란스러운데 브런치는 하얀 종이와 펜을 넌지시 건네는 것이다.


그러니, 브런치의 인터페이스는 글을 안 쓸래야 안 쓸 수 없는 유혹이다.


둘째, 내 글을 노출시켜 준다.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아무에게도 읽히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다.

결국, 내 글이 널리 퍼져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나는 그로 인해 인정받고 싶은 게 인지상정이다.


브런치는 이러한 내 마음을 아는지, 내 글을 여러 군데로 노출시켜 준다.

브런치는 물론, 다음 포털 메인이나, 카카오톡 브런치 채널 그리고 페이스북 등의 SNS를 통해서도 노출을 시켜 주는데 이럴 경우 조회수가 몇 천, 몇 만부터 몇 십만 단위까지 오르게 된다. 이 급격한 조회수의 상승을 맛 본 브런치 작가들은 황홀경에 빠지고, 글쓰기는 더더욱 가속화된다. 그러니, 동기부여가 안될 수가 없다.


그런데, 여기서 본질적인 질문을 하나 던져 보겠다.

브런치는 왜 우리 글을 노출시켜 주는 것일까? 쓰는 사람이나, 브런치에게도 돈이 되는 일이 아닌데 말이다. 여타 블로그나 유료 글쓰기 플랫폼과는 다르게, 브런치는 어떠한 쪽으로도 수익구조가 없다.


만약 브런치가 스타트업으로 시작했다면?

단언컨대, 시작도 못했거나 일찍 사라졌을 가능성이 높다. 수익구조가 없는 플랫폼은 존재하지도 않거니와 있더라도 그 수명은 매우 짧다.


그렇다면 우리의 시야를 좀 더 넓혀볼 필요가 있다.

브런치가 운영 가능한 이유는 '다음카카오'라는 더 큰 갤럭시 안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역할은 '양질의 콘텐츠로 사람들을 유입시키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다음'이나 '네이버'와 같은 포털의 수익원은 광고이고, 광고 단가는 포털 사이트의 유입량에 따라 달라진다. 실제로, 다음 포털 사이트에 가면 뉴스 기사뿐만 아니라, 브런치 글들이 많이 노출되고 있는 걸 볼 수 있다. 그러니, 양질의 콘텐츠를 위해 작가 등록 과정을 거치는 것이고, 그것은 실제로 큰 효과를 보고 있다.


물론, 나는 브런치가 일반 사람들도 작가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응원하는 방법으로 글을 노출시켜 준다는 것도 잊지 않는다.


셋째, 출판 업계가 예의 주시하는 플랫폼


나는 감사하게도 다섯 권의 책을 출판하면서, 한 번도 출판사에 투고를 한 적이 없다.

다섯 권 모두 출판사로부터 먼저 연락을 받은 것인데, 이것을 보면 출판 업계가 브런치를 예의 주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90년 생이 온다'와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도 브런치를 통한 출판사의 기획력으로 탄생한 작품들이다.


브런치 팀의 말을 빌리자면, 현재까지 브런치 작가로 등록되어 글을 쓰는 분들이 31,000명 이상이고, 브런치 작가님들로부터 나온 책이 2,400권 이상이다.


브런치는 작가들의 기회를 좀 더 지원하기 위해 '작가에게 제안하기'메뉴를 만들어 주었는데, 이를 통해 수많은 출간제의와 강연, 글 기고 등의 기회가 생겨나고 있다. 수강생 중에는 책을 내지 않고도, 브런치에 쌓아 놓은 글만으로도 외부 강연 제의를 받는 경우가 생겨나고 있다.


이쯤 되면, 브런치는 출판 업계를 넘어 다양한 분야가 예의 주시하는 플랫폼이라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넷째, 작가가 되도록 부추기는 시스템


영화 라라랜드의 첫 장면은 남자 주인공이 여자 주인공의 뒤에서 경적을 울리는 것으로 시작한다.

눈치챘는지 모르겠지만, 이러한 구도는 영화 전반을 관통한다. 남자 주인공은 여자 주인공에게 꿈을 이루라 부추기고, 여자 주인공은 남자 주인공의 재즈바 이름을 지어주며 정체성을 확립해준다.


브런치는 이 영화의 남자 주인공과 여자 주인공 모두를 닮았다.

'작가'란 호칭을 붙여 정체성을 확립해주고는, 계속해서 쓰라며 응원을 해준다. 아니, 응원을 넘어 자꾸만 '작가'로 거듭나라고 부추긴다.


연 1~2회 브런치 작가 공모전을 통해 출판사와 작가들을 이어주는 '브런치북 공모전'은 이제 명실상부한 작가 발굴 프로젝트가 되었다.

10여 개의 출판사와 함께 눈에 불을 켜고 기어이 훌륭한 작품들을 쓴 작가들을 발굴해 낸다. 더불어, '브런치북'이란 신개념 메뉴를 통해 자신의 글을 책처럼 꾸며보는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내 글을 읽으면 좋을 독자들에게 쓸 말을 고민하고, 저자의 의도를 정리하고 목차를 기획하다 보면 어느새 나도 작가란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POD(Publish on Demand) 업체와 제휴하여 나만의 소장용 책을 만들고, 온라인 서점에 유통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고 다른 오프라인 매거진이나 방송사와도 협업을 통해 브런치 작가의 글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내 글을 여기저기에 노출시키고 알려주는 것 또한 브런치 작가들의 동기를 더욱더 부추기는 요소다.


다섯째, 내 글을 잘 정리해 준다.


글을 쓰기 시작할 때 가장 어려운 것은, 내 글이 꾸준하게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일 것이다.

나 또한 그랬는데, 정리가 되지 않는 글은 중구난방 하여 방향을 잃은 느낌이 강해진다. 내가 어떤 주제를 쓰고 있었는지, 무엇을 말하고 싶었는지 갈팡질팡한 글들을 보며 글쓰기는 어느새 멈추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브런치는 내 글을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해 준다.

'브런치 매거진'을 통해 내가 쓰고자 하는 글들을 아주 정갈하게 모을 수 있는데, 내가 아무리 중구난방의 글을 쓴다 하더라도 브런치는 찰떡같이 그것들을 잘 정리해준다. 게다가, 뭔가 내 글이 있어 보이게까지 해주는 매력까지. '브런치 매거진'을 좀 더 가다듬어, '브런치북'까지 만들어보면 그 감회가 정말 남다르다.


결론적으로, 브런치는 내 글을 있어 보이게 잘 정리해주면서 내가 써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명료하게 보여주는 힘이 있다.




글을 쓰고 싶게 만드는 인터페이스에 매료되어 시작한 브런치가 내게 준 것들이 너무나 많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건 '나는 왜 쓰고 싶은지'에 대한 본질이다. 인터페이스가 아무리 좋아도, 내 글쓰기의 이유가 없다면, 그리고 그것을 모른다면. 글쓰기는 이어지지 않는다.


다시 말하지만, '글쓰기'가 '본질'이고, '브런치'는 '수단'이다.

'본질'과 '수단'이 전도되면 삶은 고달파진다. '본질'에 대한 깨달음과, 이를 이루어 나가기 위한 최상의 '수단'이 만날 때 우리 꿈은 좀 더 선명해지고, 마침내 그것은 현실이 된다고 나는 믿는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나는 사랑한다.

더불어, 이 모든 과정을 한 사람에게라도 더 알리고 싶다.



P.S

브런치는 훌륭한 '수단'이다.

그런데, 간혹 브런치 작가 등록에 떨어져 나는 역시 글쓰기와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다. 절대 그렇지 않다고 온 체중을 실어 강조하며 그 이유를 다음 글로 설명한다. '본질'과 '수단'이 전도되면 안 되니까!


참고 글: "브런치 작가에 떨어졌어요. 글을 쓰면 안 되나 봐요"




['나를 관통하는 글쓰기' 더 알아보기]

- 교보문고

- 예스24


['브런치로 베스트셀러 작가 되기' 탈잉 VOD 클래스]

탈잉 글쓰기 클래스(VOD)


[종합 정보 모음]

스테르담 저서 모음


[소통채널]

스테르담 인스타그램 


이전 09화 책 한 권 냈다고 인생 바뀌지 않는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