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르담 Sep 22. 2020

재택근무를 하며 첫째 아들이 된다.

아들 행세를 길게 하려는 욕심은 버려야지 싶다.

아들 둘입니다.

이 이야기를 하면 애가 어떻게 되냐고 물었던 상대방의 미간이 약간 찡그려지는걸 순간 알아챈다.

"힘드시겠어요..."
"저는 괜찮은데, 아내가 좀 힘들긴 하죠."

그리고, 아이에 대한 이야기는 이처럼 그럭저럭 끝난다.


아내는 둘째 낳을 때까지 일을 했다.

가방 끈이 나보다 더 길기도 했고, 굳이 경력을 단절하라고 하고 싶지도 않았다.


그러나 우리는, 아이들에게 부모 중 한 명은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그래서 나는 출근을 하고, 아내는 아이들을 돌본다. 역할을 분담하고, 군말 없이 우리는 우리의 할 일을 해낸다. 우리 둘은 생각보다 더 그 역할을 잘 해내고 있다.


먹고살만한 돈을 내 노동과 치환을 해 오고, 아내는 알뜰살뜰 살림을 해낸다.

아이들을 키우고, 달래는 솜씨도 예사롭지 않다. 연애할 땐 전혀 몰랐던 모습이다. 주재원으로 다녀온 어느 유럽의 도시에서도, 4년간을 아이들 로드매니저가 되어 극진히 보살폈다.


내가 볼 때 아내는 프로다.

아이들 밥을 해 먹이는 것부터, 살림 그리고 교육까지. 이미 아내는, 무언가에 통달한 모습이다.


LED 조명등 아래에서 해답지를 들고 기꺼이 빨간펜 선생님이 되어 주는 모습을 보면서 연애할 때와는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정도다.


그런데, 내 역할에 작지만 큰 변화가 생겼다.

그러니까, 나는 '출근을 해야 하는 존재'인데 출근을 안 하는 날이 많아진 것이다.


방에 틀어 박혀 일에 몰두하고, 내 것은 내가 알아서 챙기지만 그래도 아내는 영 신경 쓰는 눈치다.


"할 거 없으면 양치하고 빨리 가서 자~!"

어느 평일 저녁, 일에 지쳐 잠시 거실에 엎드려 있던 내게 들려온 말.


나는 당연히 아이들에게 하는 말인 줄 알았다.

"오빠 말이야, 오빠!"

아, 나에게 한 말이었다니.


순간, 첫째 아들이 된 것 같다는 생각에 웃음이 났다.

그 상황을 공감했는지 아내와 나는 눈을 맞추고 한바탕 웃었다.


그래, 아들 셋 키우느라 힘들겠다.

그래서 요즘은 와이프가 좋아하는 음식들로 위로를 건넨다.


커피, 빵, 마카롱.

일을 하다 잠시 나가 두 손 가득 간식거리를 사들고 들어오는 것이다. 이 세 개면, 그 어떤 상황에서도 아내의 기분을 나아지게 할 수 있다.


그런데 나는 위로를 건네는 것일까, 그렇게라도 해서 칭찬을 받고 싶은 것일까.

첫째 아들이 되어 응석 아닌 응석을 부릴 수 있다는 게 왠지 좋다. 내 그런 모습을 받아줄 수 있는 사람은 이 세상에 단 한 명이기 때문이다. 아마, 우리 어머니도 그런 모습은 이제 못 받아 주실 텐데, 아들 둘에 묻어 나는 아들 행세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렇게, 재택근무를 하며 나는 첫째 아들이 된다.

언제까지 이럴 수 있을까 생각해보지만, 모두의 건강과 우리가 바라는 보통의 생활로 돌아가려면 아들 행세를 길게 하려는 욕심은 버려야지 싶다.




스테르담 글쓰기 클래스(VOD)

스테르담 글쓰기 클래스(오프라인/온라인라이브)

스테르담 인스타그램


[저서 모음]

'견디는 힘' (견디기는 역동적인 나의 의지!)

'직장내공' (나를 지키고 성장시키며 일하기!)

'오늘도 출근을 해냅니다' (생각보다 더 대단한 나!)

'아들에게 보내는 인생 편지' (이 땅의 모든 젊음에게!)

'진짜 네덜란드 이야기' (알지 못했던 네덜란드의 매력!)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가끔 아내를 몰래 찍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