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르담 Nov 08. 2020

중년의 외로움은 휴식이다.

외로운 내가 외로운 나를 찾아온 것이다.

세월이 흐르며 나는 나이의 변화에 따른 삶의 모양을 살핀다.

말 그대로 중년을 지나고 있으므로, 어쩌면 나는 삶의 모양을 조금은 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야를 갖게 된 것이다. 


지나온 삶에 대한 아쉬움과 여운. 

그리고 앞으로 살아 내야 할 삶의 한가운데에서 나는 치열하다.


그렇게 치열하다 보면 외로움이 올라온다.

나 혼자만 허걱대는 느낌. 세상은, 다른 사람은 알아서 잘 살고 있는데 나 혼자만 아등바등 대는 그 느낌은 외로움 그 자체다.


젊은 날의 외로움은 불안의 다른 말이다.

외로우면 세상과 멀어지고, 세상과 멀어지면 나는 쓸모없는 존재가 아닐까 겁을 먹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년의 외로움은 휴식이다.

외로울 때 세상을 좀 더 이해하게 되고, 세상과 조금은 멀어져야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다.


나는 가끔 묻는다.

외로움도 외로울까? 외로움도 외로워 나를 찾아온 게 아닐까?


그래서 나는 외로움을 더 이상 피하지 않는다.

외로움이 다가올 때, 나는 그 외로움을 따뜻하게 반기고 포용한다.


외로움을 받아들이고 나면 결국 보이는 건 나다.

차분하게 앉아 외로움과 차 한잔을 나누며 나는 내 삶과 내 마음을 살핀다.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외로움의 실체는 또 다른 나였다는 걸 알게 된다.

외로운 내가 외로운 나를 찾아온 것이다.


그렇게 마주 앉아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나에겐 휴식이다.

그 어떤 쾌락과 요동, 호르몬의 인위적인 주입 없이 맞이 하는 세상 가장 자연스러운 휴식.


나는 때때로 좀 더 외롭자고 마음먹는다.

자발적 외로움을 통해 숨 한 번 크게 들이쉬자고 다짐한다.


혼자가 되어 적적하고 쓸쓸한 느낌.

이제는 그 느낌이 무서운 게 아니라 오히려 친근하다.


중년의 휴식은 외로움이어야 한다고 오늘도 나는 나에게 나지막이 읊조린다.




[글쓰기 강의 + 함께 쓰고 출판하기]

스테르담 글쓰기 클래스(쓰기+출간)


[글쓰기 시작 '나를 관통하는 글쓰기']

탈잉 글쓰기 클래스(VOD)

탈잉 글쓰기 클래스(오프라인/줌라이브)


[종합 정보 모음]

스테르담 저서 모음


[소통채널]

스테르담 인스타그램







매거진의 이전글 중년과 마카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