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르담 Nov 14. 2020

글모닝

화려한 햇살, 무대, 글, 나, 의미. 나는 이 조합을 사랑한다.

화려한 햇살이 나를 감싼다.

내 방은 집 현관에서 가장 안 쪽. 방 창문 바로 밖엔 다용도실이 있다. 세탁기가 우리 집 빨래를 머금고 토해내는 곳. 그 다용도실의 창문엔 어김없이 오늘의 햇살이 당도했다. 그렇게 도착한 햇살은 기어이 두 겹의 창문을 뚫어 내고 나에게 와 닿는다.


나에게 무대는 내 방 책상이다.

내가 글을 쓰는 곳. 내가 많은 것을 내어 놓는 곳. 그곳에서 나는 숨 쉬고 있음을 다시 깨닫는다.


소란한 한 주가 지난 주말 아침.

평일이라면 출근에 늦은 시간이지만, 주말이라면 꽤나 이른 시간에 나는 한 주의 피로를 곱씹는다. 그 과정은 멍하다. 무얼 했는지 모르게 지나가버린 시간을 돌아보면 '나'는 없다. 나를 위해 열심히 산 건데, 정작 나는 없던 그 한 주를 돌아보다 보면 문득 글이 쓰고 싶어 진다.


글을 쓰며 나는 숨은 그림 찾기에 나선다.

지나간 한 주를 글로 풀어내면 어김없이 거기에 있던 '나'를 발견한다. 그런 나에게 닥쳤던 일과 그에 대한 나의 반응을 적어 내려가며 '의미'를 찾아내는 것이다.


고단한 삶과 애쓰는 내가 만들어 낸 무언가.


화려한 햇살, 무대, 글, 나, 의미.

나는 이 조합을 사랑한다.


이 조합의 다른 이름을 나는 '글모닝'이라 한다.


멍하게 써 내려가는 글엔 의외로 내 삶의 정수가 담겨 있다는 걸 기억하기 위해.




[글쓰기 강의 + 함께 쓰고 출판하기]

스테르담 글쓰기 클래스(쓰기+출간)


[글쓰기 시작 '나를 관통하는 글쓰기']

탈잉 글쓰기 클래스(VOD)

탈잉 글쓰기 클래스(오프라인/줌라이브)


[종합 정보 모음]

스테르담 저서 모음


[소통채널]

스테르담 인스타그램

매거진의 이전글 중년의 선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