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르담 Jun 08. 2021

나는 그저 내 길을 가야지

수용하고 포용하고 내려놓는 마음은 결국, 기존과 다른 길을 만들어 낸다

가던 길에서 문득 걸음을 멈춘다.

나는 왜 걷고 있는지, 이 길은 누가 만든 것인지를 알 겨를도 없이 나는 눈을 뜨자마자 걷고 또 걷고 있었다. 때론 어깨를 짓누르는 짐의 무게를 느끼기도 하고, 또 때론 홀가분하게 뛰기도 했으며 다른 어떤 때는 서있을 힘조차 없어 기어가기도 했다.


분명한 건, 나는 앞으로 나아감을 멈춘 적이 없다는 것이다.

시간은 정지한 적이 없고, 내 몸의 풍화는 일어나지 아니한 적이 없다. 가던 길에서 잠시 걸음을 멈춘다 한들, 무빙워크를 타고 있는 것과 같이 나는 계속 등 떠밀려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옆으로 보이는 세상과 타인들의 뜀박질은 내 마음을 조급하게 만든다.

나도 그들처럼, 나도 저들처럼. 나도 저기에서, 나도 여기에서.


성공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행복해야 한다는 의무감이 오히려 나를 짓누르고 또 짓누르고 있음을 깨닫는다.

영혼을 팔아 맞바꾼 것들엔 내가 없다. 성공과 행복이 여기 있으나, 나는 여기에 없는 아이러니. 누가 삶을 이렇게 설계했는지 야속하지만 한편으론 그가 똑똑하단 생각이다.


잡힐 듯 말듯해야 사람은 기어이 움직인다.

사람은 열등감과 부족함을 매우려 숨을 쉬는 동물이니까.


다시 다리에 힘을 주어 걷는다.

길을 걷다 힘든 건 오래 걸어서가 아니다. 다리 힘을 풀리게 만드는 건 '이 길이 맞나?'란 의구심이다. 뒤를 돌아보면 헛헛함만이 허공을 가르고, 앞을 보면 어둠만이 가득하다. 과거와 미래에 갇혀 나는 옴짝달싹 못한다. 앞뒤로 꽉 막혀 이도 저도 하지 못하는 존재의 한숨은 꽤나 깊다.


그래도 어쩌겠나.

숨은 쉬고, 밥은 먹어야지.


한숨은 다음 걸음을 위한 충분한 에너지가 된다.

어쩌면 길이란 건 애초에 없었을지 모른다. 내가 내딛는 그곳이 곧 길이었을 테니까. 대단한 탐험가라기보단 내 삶이라는 영역을 넓혀 가는 지극히 사적인 탐험가. 그 누구도 대신 발견해줄 수 없는 것을 발견하고 모으는 수집가. 고단한 삶에서도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 보겠다는 몽상가.


어떤 길로 가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내가 가는 길이 중요하다고 나에게 나지막이 읊조린다.


내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니 보이지 않던 길이 보이기 시작한다.

수용하고 포용하고 내려놓는 마음은 결국, 기존과 다른 길을 만들어 낸다.




[종합 정보 모음]

스테르담 저서 모음


[글쓰기 강의 + 함께 쓰고 출판하기]

스테르담 글쓰기 클래스(쓰기+출간)


[글쓰기 시작 '나를 관통하는 글쓰기']

탈잉 글쓰기 클래스(VOD)

탈잉 글쓰기 클래스(오프라인/줌라이브)


['나를 지키고 성장시키며 일하기']

에듀 캐스트 직장내공 강의 (VOD)


[소통채널]

스테르담 인스타그램 

매거진의 이전글 저기, 혹시...'중년'이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