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르담 Dec 20. 2022

글을 쓴다. 나를 사랑한다.

일상 곳곳엔 나를 위한 글감과 사랑이 사랑이 여기저기 널려있다.

나를 사랑하는 법을 나는 몰랐다.

오히려 스스로를 괴롭히는 데에 일가견이 있었다. 왜 그 분야로 전문가가 되었는지는 모르겠다. 다만 확실한 건, 매일 마주하는 나 자신이 그리 매력적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혼자 있고 싶을 때에도 혼자 있을 수 없었던 자기 분열적 사고와 느낌 또한, 내내 그리 유쾌하지 않은 무엇이었다.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와의 동거는 그렇게 쉽지가 않다.

어르고 달랜다 한들 내 것이 되지 않고, 통제하고 억누른다 하여 내 뜻대로 되지 않았다. 고삐 풀린 말처럼 제 멋대로이기도 하고, 언젠간 고삐가 풀렸으면 하지만 또 그땐 아무 말도 못 하고 얼어 있는 바보. 오늘의 후회가 나 스스로의 못난 선택임을 알게 될 땐, 비수의 끝은 나를 향하기까지 한다.


삶의 고통은 타인으로부터 인 줄 알았다.

그러나, 정작 아픔은 자아로부터였다.


나와 행복할 때 타인과도 행복할 수 있었고.

타인과의 갈등은 고통스러운 자아로부터였다.


글을 쓰기 시작했다.

살고 싶어서였다. 앞에 한 단어가 빠졌다.


함께 살고 싶어서.


그렇다.

우리는 홀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 함께 살아간다. 그 '함께'의 대상은 타인만이 아닌 '자아'를 내포한다. 나와 살 줄 알아야, 타인과도 살 수 있다.


나를 사랑해야 했다.

그것이 살 수 있는 유일하고도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는 것을. 나는 꽤 많은 시간이 흐른 후에야 깨닫고 말았다. 지난날, 나를 사랑하기에 했다고 생각했던 모든 것들은 부질없기 그지없었다. 잠깐의 소비와 순간의 유흥, 돈 주고 금세 올린 도파민의 향연은 나를 대접하는 듯했지만 실상 그 모든 건 더 큰 급락을 위한 충동적인 상승이었던 것이다.


아마도 나는 스스로를 사랑하는 방법을 찾아 여러 방황을 해왔던 것 같다.

이제, 그 방법을 찾았다.


글을 쓴다.

나를 사랑한다.


글을 쓰면.

나를 사랑할 수 있다.


나를 사랑하면.

글을 쓰게 된다.


더 놀라운 건.

내가 미워도. 스스로를 고통으로 몰아도. 지난 내 못난 선택이 오늘의 나를 후회로 괴롭혀도.


나는 그것을 글로 써낸다는 것이다.

글로 써내면, 글을 쓰면서 그 고통과 분노를 받아들일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받아들이는 것'이다.

나는 스스로부터 야기된 고통을 잠재우거나 힐난하지 않는다. 그것이 오히려 더 큰 고통임을 나는 알기 때문이다.


글쓰기 이후로, 내 자아를 좀 더 사랑할 수 있게 되었다.

스스로를 사랑하는 방법이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는 것이란 걸 깨닫게 된 것이다.


이걸 모르고 사는 사람이 있을까?

재밌는 건, 알면서도 기억해내지 못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글쓰기는 이 당연한 걸 잊지 않게 해 준다.

자꾸만 그것을 떠오르게 한다. 나는 생각보다 더 대단한 존재라는 걸 계속해서 알려주고 있다. 글을 쓰는 나는 온전히 자아에 집중할 수 있으므로.


어느 대상을 사랑하려면, 그 대상을 바라볼 줄 아는 게 우선 아닌가.

생각해보니 그저 밉다는 이유로 나는 스스로를 오랜 시간 쳐다도 보지 않았다. 그 세월은 글을 쓰지 않은 기간과 상통한다. 그러니, 내가 해왔던 건 스스로에게 부질없던 일일 수밖에. 글을 쓰는 시간은, 내 시선을 나에게로 돌릴 수 있는 감동적인 순간의 연속이었다.


나는 나를 사랑하기로 다시 한번 더 다짐한다.

여전히, 사랑하기로 한 날보다. 그러하지 않은 날이 더 길다.


앞으로의 내가 기대된다.

사랑을 듬뿍 받은 자의 삶은 어떻게 이어질까?


듬뿍 써야지.

듬뿍 그 사랑을 담아야지.


일상 곳곳엔 나를 위한 글감이 여기저기 널려있다.

일상 곳곳엔 나를 위한 사랑이 여기저기 널려있다.




[종합 정보]

스테르담 저서, 강의, 프로젝트

[신간 안내] '퇴근하며 한 줄씩 씁니다'


[소통채널]

스테르담 인스타그램 

매거진의 이전글 글의 양을 늘리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