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사랑의 방식을 소유하려는 이들에게

‘사랑의 방식’ 너머의 ‘사랑의 본령’에 도달할 수 있길.

"왜 저는 따뜻하게 안 대해주세요?" 
"왜 저한테는 다른 사람들처럼 자상하게 이야기안해주세요?"


종종 듣는 핀잔이다. 나처럼, 나를 찾아오는 사람들도 사랑 받고 싶은 것일까? 한동안은 그리 생각했다. 내가 간절히 사랑을 바라는 것처럼, 나를 찾아오는 이들 역시 그런 것이라고. 하지만 나를 찾아오는 이들이 한 둘씩 늘어나는 시간 속에서 알게 되었다. 그들은 '사랑'을 받고 싶은 것이 아니라, '사랑의 방식'을 소유하고 싶어 하는 것임을. 그네들은 알지 못한다. '사랑의 방식'을 소유하고 싶어하는 이들이 상대를 얼마나 지치게 만드는지. 


 예전에 만났던 친구가 있었다. 그 친구가 보고 싶어, 늦은 밤에 1시간을 버스를 타고 그녀 집 앞으로 갔다. 먼 길을 온 것에 혹여 그 친구가 부담스러워 할까봐 “밥은 먹었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녀는 짜증을 내며 말했다. “넌 할 말이 그거 밖에 없니?” 난 사실 그때도 알고 있었다. 그녀가 원했던 말이 “사랑해”였다는 걸. 하지만 못내 서운했다. “밥은 먹었니?”라는 말 속에 담겨진 “너무 보고 싶었어. 사랑해”라는 진심을 왜 보지 못할까라는 생각 때문에.     


 그런 사람이 있다. 사랑받고 싶지만 동시에 너무 여린 사람. 그런 사람들은 사랑의 방식을 소유하려 한다. '사랑'보다 '사랑의 방식'에 집착한다. 밤길에 버스를 1시간이나 타고 집 앞으로 온 남자친구의 진심을 모르는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그녀는 화가났다. 자신이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해주지 않아서였다. 사랑의 방식을 소유하려는 이들을 만날 때마다 예전 그 친구가 생각난다. 그네들이 원하는 건 사랑이 아니다. 자신이 원하는 사랑의 방식일 뿐이다. 서글프게도, 그네들은 모른다. 사랑의 방식에 집착하느라 정작 사랑은 점점 멀어져간다는 사실을.


 물론 그녀에게 주었던 애정만큼 나를 만나러 온 이들을 사랑했다는 주제 넘는 이야기를 하려는 건 아니다. 하지만 매 순간마다 함께 있는 이들을 힘껏 사랑하려고 노력한다. 그것만은 사실이다. 그렇게 나는 진심을 말한다. 하지만 때로 나의 사랑과 진심은 가끔 오해되곤 한다. 나의 '사랑의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아닌체 하지만, 나는 그때마다 상처받는다. “넌 할 말이 그거 밖에 없니”라는 이야기를 듣고 집으로 돌아오던 밤 길에 느꼈던 그 아픔이 다시 떠오른다.     


 타인의 '사랑의 방식'을 소유하려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다. 누구나 사랑받고 싶고, 또 누구든 한때 여린 시절이 있으니까. 하지만 바란다. 사랑의 방식을 소유하려는 이들이 끝끝내 "나는 약하니까 어쩔 수 없어"라고 주저 않지는 았았으면 좋겠다. 글과 글 사이의 행간을 읽어낼 수 있는 지혜로운 사람처럼, 말과 말 사이의 진심을 읽어낼 수 있는 성숙한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렇게 ‘사랑의 방식’ 너머의 ‘사랑의 본령’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렇게 조금 더 성숙하고 근사한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사랑, 한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