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덤벙돈벙 Mar 14. 2023

오늘도 아무렇지 않은 척 살아간다

보호자의 일기 14 - 다짐

2023년 2월 15일 수요일


 오늘부로  다짐했다. 27년 인생 중 몇 개월 동안 취업을 안 했다고 해서 인생이 망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지 않았던가. 빠르게 가다가 넘어지는 것보단 천천히 안전하게 가는 게 더 중요하다고 했다. 인생은 100m 달리기가 아니라 마라톤이라고 했으니 말이다. 동생친구인 승호는 동생이 걱정되었는지 일주일에 한 번은 안부 확인차 연락이 온다. 예전에 자신의 아버지도 뇌출혈로 수술을 받고 2주만 깨어나셨다고 한다. 그 말을 들으니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대해 마음의 준비를 할 수밖에 없었다. 일어나서부터가 진짜 시작이란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앞으로 길고 힘든 싸움이 될 것이라며 이야기해 주었다. 간병인 문제부터 재활까지 어쩌면 일상생활을 하기까지 몇 개월이 걸릴 수도 있다. 전화를 끊고 나서 조용히 앉아 생각을 해봤다. 내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예전에 할머니의 심방세동으로 병원에 입원했을 때도 내가 간병을 했다. 그때는 방학이었기도 했고 일주일정도라서 할 수 있었다. 나는 할머니를 사랑하니깐 옆에서 지켰다. 이번에도 나에게 임무가 주어진 것 같다. 집안에서 내가 가장 젊고 아직 자리를 잡지 못한 최약체이기 때문에 잃을 게 없다. 그래서 내가 맡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엄마는 일을 그만둘 수 없고 할머니와 할아버지는 간병을 하기엔 무리가 있다. 누군가를 간병한다는 것은 분명 힘들다. 병원 간이침대에서 자는 것, 병간호를 하는 것 그리고 아픈 사람들이 가득한 병원에 있는 것만으로도 심신이 지칠 것이라는 것을 안다. 그래도 어쩌겠는가 할 사람이 나밖에 없지 않은가.


 신에게 다짐했다. 내가 간병을  테니 일단 동생을 빠른 시일 내에 일어나게 해달라고 말이다. 어차피  개월  백수 인생이었는데 여기서 밑바닥이 있을까. 여기서  쉰다고 해서 망할  같지는 않았다. 나만의 인생 계획을 재빠르게 변경하였다. 일단 간병을 하며 생각만 하고 있었던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릴 것이다. 어차피 병원에서는 나갈 수도 없을 테니 내가   있는 것을 찾아내기 시작했다. 원래라면 메이크업샵에 취직을 하고 메이크업 유튜브 영상을 올릴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병원 브이로그도 나쁘지 않을  같다는 생각을 했다. 동생의 상태를 매일 기록할  따분한 병원 생활을 조금  유쾌하게   생각이다. 내가 가진 재능을 선보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같다는 생각을 하였다. 어차피 병원 밖으로 나가지도 못할 거 그 안에서 기술 연마나 하고 있어야겠다. 이게  운명이라면 흔쾌히 받아들이겠다.  뭐든   있는 강인한 사람이니깐 말이다. 전화위복이란 말이 있지 않는가. 힘든 상황이겠지만 이겨낼 방법은 찾으면 된다. 이왕 쉬고 있는  휴가를  얻었다고 생각하기로 했다. 물론  모든 일은 동생이 일반병동으로 옮겨야 가능한 것들이지만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오늘도 아무렇지 않은 척 살아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