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부작 다큐멘터리 '세 개의 전쟁'이 이달 25일 첫선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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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석희 전 JTBC 앵커가 기획한 3부작 다큐멘터리 '세 개의 전쟁'이 이달 25일 첫선을 보인다. JTBC는 신년 대기획으로 '세 개의 전쟁'을 25∼27일 오후 8시 50분에 연속 방송한다고 4일 밝혔다. '세 개의 전쟁'은 순회특파원으로 현장에 복귀한 손 전 앵커가 1년간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손 전 앵커는 프로그램을 위해 북극해와 우크라이나 등 험지를 포함해 모두 11개국을 돌며 취재에 임했다.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001&aid=0013682081
미디어 시장에서 숏폼 콘텐츠의 중요성이 눈에 띄게 높아짐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쇼츠 영상을 만드는 추세다. 쇼츠는 지난해까지 별도의 광고가 달리지 않아, 조회수를 늘리고 구독자를 모으려는 목적으로 사용됐다. 하지만 올해부터 쇼츠에도 광고가 게시되면서 크리에이터들의 수익 모델로 자리 잡게 될 전망이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유튜브는 지난해 5월부터 쇼츠와 쇼츠 사이에 광고 영상을 실행하는 모델을 시험 중이며, 광고에서 발생한 수익은 2월1일부터 크리에이터에게 분배될 전망이다.
https://newsis.com/view/?id=NISX20230104_0002147901&cID=10406&pID=13100
구글과 메타의 디지털 광고시장 점유율이 2014년 이후 처음으로 50% 이하로 떨어졌다. 틱톡, 넷플릭스 등 경쟁사의 영향이다. 최근 시장조사 기업 인사이더인텔리전스는 올해 디지털 광고시장에서 구글은 28.8%, 메타는 19.6%의 점유율을 차지해 양사 합쳐 약 48.4%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중략) 애플의 앱 추적 투명성 정책도 메타의 광고 사업에 악영향을 끼쳤다. 사용자 프라이버시 강화를 위해 사용자 활동 추적을 이용한 광고를 차단하면서 메타는 약 100억 달러 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재커리 골드너 내부자 예측 분석가는 코로나19 이후 기존 보다 다양한 광고 옵션이 기업에 제공되면서 구글과 메타의 시장 점유율이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https://zdnet.co.kr/view/?no=20230104094124
학교 폭력이 연령대를 넘어 공감을 얻기 쉬운 소재이기 때문이다. 학교는 성인이 되어 사회에 진출하기 전에 경험할 수 있는 작은 사회다. 이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도 마찬가지. 익숙한 공간인 만큼 그 안에서 벌어지는 일이 자신의 실제 경험과 닮았든 닮지 않았든 관심을 갖고 지켜보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특히 청소년 또는 젊은 세대들은 학교 생활을 현재 경험하고 있거나 얼마 전까지 경험한 만큼 드라마에 감정이입이 이뤄지기 쉽다. 부모세대는 오래 전 경험한 학창생활과 드라마 속 이야기의 차이, 자녀세대에 대한 관심으로 드라마를 지켜본다.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018&aid=0005400388
4일 업계에 따르면 넷플릭스의 새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드라마 ‘더 글로리’가 최근 중국에서 불법 스트리밍의 피해를 입고 있다. 작품 제목만 검색해도 수십 곳의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로 연결된다. 전 편을 돈 한 푼 내지 않고 감상할 수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6/0002086913?sid=105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 넷플릭스가 동거 가족 외 이용자와 계정을 공유하려면 추가 요금을 내는 계정 공유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지난해 3월부터 칠레 등 남미 일부 국가에서 시범 운영한 계정 공유 요금제를 올해 미국을 시작으로 전 세계로 확대한다는 의미다. 국내 도입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광고형 요금제가 전 세계에 동일하게 적용된 걸 고려할 때 국내에도 올해 계정 공유 수수료가 부과될 것으로 예상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0867213?sid=105
[2023 영화 라인업] '극장 부활' 알릴 롯데·CJ·쇼박스·NEW 신작들
https://www.ajunews.com/view/20230103180139814
월트디즈니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디즈니플러스(디즈니+)가 '피터팬&웬디'와 '만달로리안' 새로운 시즌 등 2023년 글로벌 라인업을 공개했다. 디즈니는 올해 '어벤져스'를 만든 '닉 퓨리'와 외계 종족 '스크럴' 장군 '탈로스' 이야기를 담은 시리즈 '시크릿 인베이젼'부터 '피터팬'과 '웬디'의 모험을 담은 오리지널 영화 '피터팬&웬디' 등 지식재산(IP)을 활용한 다양한 드라마와 영화를 선보일 예정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0/0003070225?sid=105
SO와 더불어 생존전략이 긴요해진 사업자는 국내 유일 위성방송사업자인 KT스카이라이프다. KT스카이라이프도 지난해 매출(△2.2%)이 주춤했다. 또 가입자 유출로 고심하고 있다. 지난해 3분기 실적 자료를 보면, KT 올레tv스카이라이프(OTS·KT IPTV+위성방송) 가입자는 110만명으로 1년 전보다 22만명 감소했다.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스카이TPS(인터넷·방송·모바일 결합)가입자는 7만3000명 순증하며 방어에 성공했다.
https://www.kukinews.com/newsView/kuk202301030177
스텝 꼬인 '인앱결제 방지법'…새해엔 풀릴까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278573?sid=105
지난 2021년 넷플릭스가 콘텐츠에 약 18조 원을 투자하는 동안 지상파, 종합편성채널 등이 모두 합쳐 약 5조 원을 기록한 것을 고려하면, 적극적인 투자를 감행하는 글로벌 OTT 등과 비슷한 수준으로 경쟁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그간 쌓아온 콘텐츠 제작 역량을 바탕으로 새롭게 내세운 무기들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지, 올 한 해 지상파가 보여줄 행보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https://www.dailian.co.kr/news/view/1189638/?sc=Naver
국무조정실이 방송통신위원회에 대한 감찰에 착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국무조정실 공직복무관리관실은 전날(3일) 방통위 감찰에 착수했다. 이번 감사는 일반적인 조직 운영을 들여다보는 정기 감사가 아닌 특정사안에 대한 것으로, 국무조정실은 공영방송인 KBS와 EBS 공영방송 이사회의 구성원 일부 선임한 과정을 살펴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정부 관계자는 "구체적인 감찰 내용은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https://www.news1.kr/articles/49147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