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자까 Mar 23. 2024

결혼식 사회

작년 말에 처음으로 결혼식 사회를 봤다. 동기 둘이 C.C로 만나 결혼하는데, 신부도 신랑도 나와 친구인 탓에 무경험자인 내게 선뜻 부탁한 것이다. 식이 끝나고 하객으로 참석한 다른 동기 두 명이 다가와 내게 사회를 또 부탁했고, 예전부터 사회를 보기로 한 고등학교 동창은 12월에 결혼한단다. 벌써 올해 3번이나 옥스포드 구두를 신고 단상에 설 계획이 잡혀버린 것이다. 내 능력 밖의 일인가 싶어 걱정도 된다.


첫 사회, 실없는 농담도 던져가며 애써 평온한 듯 매끄러운 척했지만 사실 무지하게 긴장했었다. 대본은 흐릿하게 보이고 혀는 꼬이고, 내가 선 단상만 다른 시간 축이 흐르는지 말은 빨라졌다 느려졌다... 그래도 사회를 부탁하는 걸 보면 썩 괜찮았었나 보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다면적인 존재라고 믿는다. 나 또한 그렇다. 조용히 둘이서 이야기를 할 땐 한없이 깊게 진지한 사람 같고, 여럿이서 만나는 자리에선 재간을 부리거나 응변에도 능한 성격이라 생각한다. 나는 이러한 스스로를 차가운 나와 뜨거운 나, 이렇게 분류하고 있다.


차가운 나를 관찰할 때 가장 마음에 드는 점 중 하나는, 말에 글같은 맛이 있다는 것이다. 그 점이 사회, 특히 결혼식 사회를 볼 때 큰 강점으로 작용하지 않았나 싶다. 쓰지 않을 수 없어서 때때로 적던 글이 취미가 되었고, 그러다 이렇게 주변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로 세상에 드러난 것이 기쁘다. 차가운 나와 뜨거운 내가 잘 버무려진 덕이다.


세상을 겪고 감정이 격정에서 사뭇 벗어난 이후로, 우린 더이상 꼴도 보기 싫어서 관계를 접는 경우가 별로 없다. 나는 물론이거니와, 대학을 졸업하고 일을 시작한 대부분의 지인이 그럴 것이다.


우리의 이별은 이제 고요하게 이뤄진다

-가끔은 보고 싶겠지만, 매일 볼 자신은 없어서 헤어진다.


그렇기에 매일 보고 싶은 배우자를 만나 결혼을 결심한 이들은 정말로 대단하고 멋지다는 생각을 한다. 그 시작을 내게 부탁한 이들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축복을 꾹꾹 담아 대본을 적는다.


결혼을 거래의 눈으로 보는 이가 있고, 사회적 수단으로 생각하는 이가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결혼을 사랑과 관계의 측면에서 보는 사람도 있다. 아마 사람들 대부분은 저 세 관점이 저마다의 비율로 섞인 눈을 가졌을 것이다. 하루가 멀다 하고 사랑을 공부하는 나 조차도 조건, 시기, 체면을 무시하지 못한다.


다만 내가 사회를 보는 연인들은 그래도 자기 철학에 사랑을 한 아름 더 분배한 이들이다. 아주 많을 필요도 없이 한 걸음만 더 나아간 마음, 그리고 행동 - 그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그 춥던 겨울 지나 봄이다. 엊그제만 해도 3월 말답지 않게 바람이 매섭더니, 오늘은 늦어서 미안하다는 듯 숨을 헐떡이며 달려온 봄이 제 열기를 포근함으로 전한다. 새는 지저귀고 꽃은 핀다. 내 님은 어디에 있나- 같은 한탄보다, 주변인들에게 딱 한걸음 더 나아간 마음을 전하는 사람이 되어야지. 봄이 사람을 가리고 찾아오지 않듯, 올해 내 사랑의 대상은 세상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후투티와 하루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