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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이 낯설던 나날들

좋아하는 게 뭐였지, 나는?

by 송알송알

공방 창업을 결심했을 때, 지역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소잉디자이너’ 수업을 들었다. 그 수업에서 만난 동기 한 분이 신한은행의 청년 창업 프로그램, ‘두드림 스페이스 디지털라이프 스쿨’을 추천해 주셨다. 본인은 1기에 참여해 창업에 큰 도움을 받았다고 했다.


창업이나 마케팅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던 나는 용기만 가지고 지원서를 냈고, 운 좋게 합격해 수업을 듣게 되었다.


앱을 개발하는 사람, 환경 매거진을 만드는 사람 등 쟁쟁한 사람들이 많았다.

그 무리 속에서 나는, 3살과 5살 아이를 키우며 작은 공방을 운영하려는 엄마였다.


그 시절 나는 자기 계발 유튜브에 푹 빠져 있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뭐든 잘 될 거야.”

단순한 믿음 하나로 버티던 시기였다.


그런 내게 ‘페르소나’, ‘고객 세그먼트’, ‘타깃’ 같은 단어들은 낯설기만 했다.


‘이렇게 작은 공방에도 이런 전문적인 전략이 필요할까?’


회의감이 들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어렴풋이 깨달았다.

방향은 뾰족해야 하고,

고객의 니즈를 읽을 수 있어야 수익으로 이어진다는 것. 내 시간과 단가도 계산해야 한다는 것.


하지만 나는 여전히 ‘내 안’에만 집중해 있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나랑 어울리는 건 무엇인지…

그걸 찾느라, 다른 사람을 들여다볼 여유가 없었다.


‘나도 나를 잘 모르겠는데,

어떻게 다른 사람을 분석하고, 설득하지?’


주변엔 세미 인플루언서라고 부를 만한 친구들이 있었다.

그들은 공통점이 있었다.

사람을 잘 챙기고, 예쁜 것에 민감하며,

좋은 물건은 주저 없이 추천하고,

자신의 취향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능력이 있었다.


그들은 마치 자기 자신이 브랜드 같았다.

마케팅이나 브랜딩도 어려워 보이지 않았다.

그들에게는 확실한 ‘색’이 있었다.

그리고 그 색으로 세상과 소통할 줄 알았다.


나는 그런 친구들을 보며 생각했다.

‘브랜딩은 타고난 감각일까?’


나는 늘 무채색 같은 사람이었다.

어떤 고정된 이미지로 보이고 싶지도 않았고,

누구에게나 맞추려다 보니

동그란 듯 뾰족하고,

흑도 백도 아닌 회색으로 살고 있었다.


육아는 내 취향을 더욱 희미하게 만들었다.

좋아하던 옷 스타일도, 자주 쓰던 색도 잊혔다.

달라진 체형과 빠듯한 살림 속에서

편안함만을 선택하게 됐다.


그렇게 나는 점점 나를 잃어갔다.

그런데도 브랜딩을 하려면, 나를 알아야 했다.


그래서,

다시 처음으로 돌아갔다.

‘나는 정말 무엇을 좋아하는 사람이지?’


그래서 아주 작게, 예전의 나를 떠올릴 수 있는 것 하나부터 다시 모아 보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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