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설향 Apr 29. 2023

치료 종료

붙잡고 싶은 시간

2015년 3월부터 시작되었던 엄마의 항암치료가 지난 화요일부로 끝이 났다. 임상까지 해봤지만 약이 몸에 맞지 않았다. 엄마의 몸은 더 이상 치료를 버틸 수 있는 몸 상태가 아니었고, 병원에서 할 수 있는 것이 더 이상 없다고 했다. 병의 진행에 속도가 붙은 것이다. 이제는 통증관리와 컨디션 조절이 중요한 시기가 되었다. 엄마의 몸과 마음을 편하게 해 드리는 것이 중요했다.


엄마의 몸에 생긴 골절, 혈소판이 수치가 떨어지는 것, 그로 인해 몸 곳곳에 생기는 멍들, 변비가 심하게 생기는 모든 것이 병이 깊어짐을 얘기하고 있었다. 교수님의 말에 의하면 앞으로 증상이 하나둘씩 나타날 거라고 한다. 엄마에게 남은 삶은 몇 개월이 될 수도 있고 급격하게 몸 상태가 나빠질 수도 있다는 게 늘 최악을 얘기하는 병원의 이야기였다.


서울을 다녀오면서 엄마는 많이 힘들어했다. 이미 골절이 있었지만, 생각하기 론 서울을 다녀오면서 추가적인 골절이 생긴 듯하다. 약효가 쉽사리 들지 않았고 엄마는 너무 괴로워하셨다. 그만하고 싶다고 딸 앞에서 눈물을 보이셨다. 당신을 그만 천국으로 데려가셨으면 좋겠다는 말 앞에서 할 말이 없었다. 아직은 먼 이야기라 생각했다. 상상할 수도, 하고 싶지도 않은 순간들이 찾아왔다.  



하루가, 일주일이 너무 빨리 지나간다.

붙잡아 두고 싶은 순간들이다.  

이전 03화 엄마의 두 번째 골절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