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거 Jang Sep 17. 2015

09. 퇴근길 1호선, 어느 가을



1.
컨퍼런스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로 향했다.
수원역에는 출근길 분주한 직장인들이 가득하다. 나는 덜컹대는 1호선 내 한 자리 비집고 겨우 앉는다. 열차 안 승객들은 모두 스마트폰을 보거나 잔다.
육중한 고철 소리와 함께 열차가 출발한다. 덜컹대는 소리가 심장 박동처럼 포근하다. 나는 새삼 오늘은 출근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에 안도하며 창 밖을 바라본다.

시청역을 나오니 태평로 빌딩 숲이 울창하다. 메가시티 서울의 아침이 싱그럽게 펼쳐지는 이 순간. 바람은 스산한데 초가을 햇살은 유독 따스하다.
대학 시절 어느 외국계 회사의 인턴으로 일한 적이 있었다. 남대문 상공회의소 건물에 입주한 회사였다. 당시 생애 첫 출근을 앞두고 생전 관심 없던 비즈니스 옷 가게에서 와이셔츠를 샀다. 누가 시키지도 않았지만 주저 없이 얌전한 화이트를 골랐다. 학생이었을 때는 보이지 않던 사람들이 보인다. '샐러리맨과 오피스 레이디.' 모두가 흰 셔츠에 검정 재킷, 검정 바지, 검정 가방까지 비슷하다.

모두가 똑같은 파란색 150번 버스를 타고 조간 무가지를 주워들고 테이크 아웃 아메리카노를 홀짝이며 이번 달 야근 수당을 생각한다.

난 서울의 빌딩 숲, 세련된 정글 같은 그 거대한 한복판으로 들어갔다. 담배를 폴폴거리는 사람들을 부대끼며 나도 마치 아주  오래전부터 이 거리를 밟을 자격이 있었다는 듯 걸어 왔었다.


몇 년이 지난 오늘 이 곳을 다시 방문했다. 컨퍼런스 장소는 남대문 상공회의소 지하 1층이었다. 많은 것이 변했지만 변하지 않은 것 같다. 안내 데스크에서 등록을 하고 스폰서가 제공하는 초록색 매실주스 캔을 들고 강의장에 들어갔다. 강단 뒤에는 '모바일 클라우드 트렌드와  전략'이라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언제부터 IT 모바일 업계의 현황이 내 삶에서 이렇게 중요해졌을까.


점심 시간엔 오랜만에 예전에 인턴으로 일했던 회사를 찾아갔다. 문 앞에서 전화를 할까 망설이는데 낯익은 얼굴이 보였다. 마침 칫솔을 들고 있던 B 대리님을 만났다.
"잘 지내셨죠?"
"어머, 이게 누구야?"
B 대리님은 이젠 과장이 되었다. 예전처럼 허리도 아프지 않고 곧 산후 휴가를 쓸 예정이란다. 다행이었다. 사무실에서 다른 분들과도 인사를 나누고 명함을 한 장씩 드렸다. 이사님은 어제 또 보스턴으로 출장을 가셨다고 한다. 몇 년이 지났지만 예전 내 자리에 앉아았는 인턴 외에는 모두가 그대로였다.


출처 : J O'clock (http://jayoclock.com/87)



2.
컨퍼런스를 마치고 터벅터벅 밖으로 나왔다. 여전히 남대문은 공사 중이고 저녁 바람은 더 스산하다. 난 주머니에 손을 넣고 신호대기를 기다렸다.

대학 새내기 시절 호기심과 탄성으로 둘러보던 그때 그 남대문 시장은 여전하다. 이젠 너무나 익숙해진 갈색 구두와 셔츠 차림으로 여기저기 시장 일대를 돌아다녔다. 어느 가판대에 알록달록 폴로 양말들이 보였다.
"이거 얼마예요?"
"네 켤레에 만원"
난 한참을 구경하다 그냥 갔다.

그렇게 걷고 걸어 명동까지 다다랐다. 말년휴가 때 동기들과 군인이 아닌 척 비니를 쓰고 사진을 찍던 그 거리. 지금은 일본인보다 중국인이 더 많아졌다.

제대하면 반드시 함께 전국일주를 하자고 다짐했었는데. 서울에서 목포를 찍고 제주도를 거쳐 부산을 통해 돌아오는 코스를 계획했다. 매일 사진 찍고, 여행하고, 자유롭게 글을 쓰며 그땐 평생 그렇게 다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학창 시절 어울리던 친구와 선배들. 다들 이 근방 회사에 잘 다닌다고 한다. 누구 하나 잘 산다 못 산다 연락도 없이. 어느 선배 애가 몇 살이란 소식은 이젠 너무 익숙해졌다.
시청과 종로 일대의 빌딩들을 보며 나도 언젠간 이렇게 활보하겠지 하고 생각하던 때가 있었다.

봄이면 프리지아 한 단을 신문지로 둘둘 말아 선물하고, 어느 여름 밤 추리닝 차림으로 함께 걷던 그녀와 막연한 꿈을 그리던 그때 그 시절.

가을이면 수업을 빼먹고 단풍 구경을 갔다가, 처음으로 눈 앞에서 직접 보던 만 원짜리 연극 하나에도 설레어하던 나의 스무 살.


퇴근 길 1호선. 나는 권진원의 노래를 귀에 꽂았다.


푸른 강물 지하철 멀어지는 풍경들
소중했던 많은 것들이 사라지지 않기를

참 오랜만에 만났죠 학교 시절 친구들
다른 선택 다른 이야기 다른 사랑 다른 꿈

저 멀리 대교 위로 하루해가 질 때
내가 가지 않은 그 모든 길이 하나 둘 생각나

잘 걸어 온 거죠 후회하지 않아요
나의 선택 나의 이야기 나의 사랑 나의 꿈

(푸른 강물 위의 지하철, 권진원 6집)



출처 : The Great Gatsby (http://tggatsby.tistory.com/17)


붐비는 무리 속에 이젠 대다수의 넥타이 풀린 아저씨들만 보이고, 시커먼 전철 창문 형광등 아래 무표정한 내 모습이 비친다. 다들 귀에 뭔가를 꽂고 손에 뭔가를 들고 집에 가는 그 먼 길을 소일하나 보다.


매일 그렇게. 똑같이.




<퇴사의 추억> 단행본이 출간되었습니다. 

브런치에는 전체 내용의 일부만 공개되어 있습니다. 

방금 읽으신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전체 내용을 위한 단행본 구입을 부탁드립니다^^


(좋은 글 한 편을 위해서 작가에게는 최소 10시간 이상의 연구와 습작, 퇴고 작업이 필요합니다. 

양질의 콘텐츠의 가치가 제대로 인정받는 생태계를 위해 함께해 주세요. 

독자들에게 더 좋은 글과 작품으로 보답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http://www.yes24.com/24/goods/32106290?scode=032&OzSrank=1


매거진의 이전글 08. 차별화의 늪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