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ffenance Mar 25. 2024

2024년 3월 25일 - 경제기사 스크랩

기업을 바라보는 눈을 가져야 한다. 기업의 Value Chain별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것이 현재 세계 경제 흐름과 어떻게 연계되는가 이해해 보도록 하자. 나를 둘러싼 수많은 환경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근처에서 하나씩 생각해보자. 어떤 구조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지. 


내가 매일 사용하는 갤럭시 폴드 휴대폰, 지금 작성하고 있는 노트북, 우리집 식구들의 공통 브랜드 나이키 운동화, 아침마다 타는 광역버스, 내가 구독하는 각종 OTT 및 구독 서비스, 우리집 인터넷 등 하나하나 사업영역을 근처에서 찾아보자.


그리고 영업, 구매, R&D, 생산, 물류, 판매/서비스 등 사업 전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몇 개를 찾아보면 금방 흐름을 알 수 있지 않을까? 관심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나씩 하나씩 정리해보도록 하자. 세상을 바라보는 통찰력이 생기도록...



"소중한 전기 ,비트코인 대신 옥수수에"

- 아이슬란드는 인구밀도 기준 비트코인 채굴 1위로 알려져 있으며, 아이슬란드 내 수십 개의 비트코인 그룹이 소비하는 전력량은 120MW로 아이슬란드 가구 전체의 전력소비량보다 많다.

- 아이슬란드 내 친환경 전력이 대부분 비트코인 채굴에 쓰이게 되자 정작 식량 안보와 직결되는 농업 생산에 사용될 전력은 부족해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겨울 아이슬란드의 식료품 공장들은 친환경 전력 부족으로 에너지 수요를 석유와 디젤 발전기에 의존해야만 했다고 FT는 전했다.

- 아이슬란드 총리는 "전 세계적으로 고립주의 경향이 커지고 있다."면서 "아이슬란드는 수입 옥수수에 크게 의존하고 있지만 공급망 차질에 따른 리스크를 고려했을 때 옥수수를 직접 재배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미국 수출제재에 '맞불' 中 정부기관 인텔칩 퇴출

- 중국 공업정보화부(MIIT)는 지난해 12월 26일 자국정부기관에서 미국 컴퓨터 기업 인텔과 AMD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탑재한 개인용 컴퓨터와 서버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의 가이드라인을 공개했다.

- 중국은 2016년 정부 자문기구로 구성된 '정보기술 응용 혁신 실무위원회'를 중심으로 IT 산업에서 해외 기업의 영향력을 축소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짧은 동영상 대세에... 다음도 '숏폼 탭' 신설

- 네이버: 숏폼'클립'에 쇼핑, 예약 등 연계 기능 탑재, 블로그 숏폼 서비스 '모먼트'를 '클립'에 통합, '네이버TV' 재편 및 스트리밍 서비스 '나우' 폐지 검토

- 카카오: 포털 다음 '요즘영상' 종료 및 '숏폼' 탭 신설, 카카오 숏폼 브랜드 '오늘의 숏' 배타 서비스, '카카오TV' 앱 철수 및 라이브 서비스 재편 등

- 유튜브는 모바일인덱스가 집계한 지난 2월 기준 월간활성이용자수(MAU)가 4550만명으로 부동의 1위였던 카카오톡을 제치고 3개월 연속 사용자가 가장 많은 앱으로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유튜브는 이제 동영상 플랫폼의 수준을 넘어서 검색부터 커머스 등으로 영역이 확장되며 유튜브라는 생태계를 구축했다."


올해 뜬 ETF... 비만치료, 반도체, 기후테크

- 상장지수펀드(ETF) 시장 규모가 130조원을 넘기며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올해 증시에 데뷔한 ETF 중 반도체, 비만치료제, 기후테크 관련 종목이 상장 후 현재 두 자릿수 수익률을 기록할 것으로 나타났다.


"K푸드 세계화 해법은 현지공장 설립"

- 최회장은 시아스를 "소위 '햇발'이라 불리는 즉석밥 분야에서 CJ제일제당, 오뚜기에 이어 시장점유율 5%로 국내 3위 업체"라고 소개했다. 노브랜드(이마트), 곰곰(쿠팡), 농ㅎ벼식품, 미국H마트 등 80여 개 유통업체의 브랜드로 즉석밥을 만든다. 시아스는 식품업계에서 얼굴 없는 회사로 통한다. 최회장은 "유통 브랜드의 신용으로 제품이 팔리기 때문에 자체브랜드(PB) 상품 납품사인 시아스의 이름은 가급적 알리지 않는다는 게 우리 철학"이라고 말했다.

- 최회장은 K푸드 수출에 세 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먼저 K푸드의 원재료가 되는 국내 농수산물이 너무 비싸 가격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수출 효자상품 K라면은 밀가루를 포함한 재료 대부분이 수입산이다. 둘째, 국제 운송비가 식품 가격의 20%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높아졌다. 마지막으로 '고기'가 들어간 국산 제품은 검역 문제 때문에 수출이 불가능하다는 제한이 있다.


밸류업의 정석

- PBR(Price to Book Ratio : 순자산비율): 회사의 시장 가치(現 주식 가격 x 발행 주식수)를 장부가치(재무제표상 회사 자산 - 부채)와 비교한 것, 낮은 PBR은 주식이 저평가되었을 가능성을 나타내며 높은 PBR은 고평가되었음을 나타냄

- ROE(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이익률): 회사의 수익성을 주주 자본에 대해 측정하는 지표로 (순이익 / 주주 자본)으로 계산됨

- 기업 가치 극대화는 다섯 가지의 자본 배분 최적화를 통해 달성된다. (a) R&D, 인적자원을 포함한 기존 핵심 사업 재투자 (b) 지분투자, 인수합병 등 신사업 투자 (c) 부채 상환 (d) 자사주 매입 (e) 배당.

- 기업은 처한 경쟁 환경과 제품 수명주기가 다 달라 항상 백인백색의 자본 배분이 필요하다. 그러나 지배주주의 전횡에 대항해 투자자들이 기업 가치 극대화를 명분으로 주주 환원을 만병토치약으로 외치게 되면, 정부는 배당소득 증대세제 등 자본 배분을 제약하는 악수로 대응한다. 실패는 예정돼 있다.

- 레이달리오는 경제 원칙으로 (1) 소득 향상 없이 부채를 늘리지 말라. (2) 생산성 향상 없이 소득을 늘리지 말라. (3) 장기적으로는 생산성이 가장 중요하니 생산성 높이기에 사활을 걸라고 주문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2024년 3월 22일 - 경제기사 스크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