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저자의 <몰입>도 무척 감명받으며 읽었지만, 그 때는 후반부는 많이 건너뛰며 읽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인사이트를 더 많이 받았고, 내 삶에 적용해보자는 의지도 한층 올라갔습니다. 그간의 독서 경험과 몰입 경험, 그리고 책 자체의 내용 보완이 준 선물인 듯 합니다.
이 책에는 몰입을 통해 삶을 변혁한 사례가 많이 나옵니다. 몰입을 하면 지고(至高)의 즐거움과 행복감 속에서도 자신의 잠재력을 놀라울 만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뇌를 영재의 뇌, 천재의 뇌에 가깝게 만들 수 있으며 놀라운 문제해결력을 통해 스포츠, 시험, 회사의 업무, 연구 등 각종 분야에서 정점을 찍어 스스로의 커리어를 쌓고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
몰입을 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1. 조급해하지 말고 마음을 느긋하게 가질 것
2. 잠을 충분히 잘 것
3. 땀을 흘릴 정도의 운동을 하루에 30분 이상 할 것
입니다.
몰입을 하는 방법은
약한 몰입은 통으로 시간을 낼 수 없을 때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서 하는 것이고, 강한 몰입은 주말이나 휴가 등의 시간을 내어 1초도 쉬지 않고(혹은 그러려고 노력하면서) 어떤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몰입 훈련을 위한 수학 문제가 될 수도 있고, 논문 주제일 수도 있고, 회사에서 생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일 수도 있습니다.
몰입 훈련을 통해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이 높아져 자기 분야에서 장관상을 타고, 미국에서 영문학과 컴퓨터 공학 대학원을 동시에 졸업하거나, 대기업에서 업무 능력이 높아져 3,4천명 중에 한 명을 선발하는 임원 교육 대상자에 선발됩니다. 엄청난 논문을 계속 발표하고 각종 상을 타며 학계에서 두각을 나타냅니다. 자신의 업에 몰입하다보면 다른 일들이 시시해져서 생활은 단순해집니다. 능력은 더욱 신장되고 행복감은 높아져갑니다. 선순환이 반복되며 인생은 쉬워집니다.
행복하게 일하고 싶고,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인생을 변혁하고 싶으신 분께 일독을 권합니다. 이 책은 그럴 만하다고 생각됩니다. 여러가지 심리학, 자기계발, 끌어당김의 법칙, 양자물리학, 뇌과학 책과 맥을 같이 합니다. 몰입은 놀랍고 행복한 뇌과학입니다. 저도 조금은 경험했기에 감히 말씀드립니다. 우울증에도 좋은 치료약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