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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이 Joy Mar 19. 2019

숨은 프로젝트 찾기

기업 이미지라는 큰 그림을 그리고 싶을 때

기업 이미지 향상 프로젝트에 투입된 적이 두 번 있습니다. 과거 뷰티기업에서 한 번, 그리고 현재 식품기업에서 한 번입니다. 대게 이런 프로젝트는 장기적인 목표를 향하는 일이기 때문에 짧게는 1년, 더 긴 기간을 할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여 인원들도 홍보팀뿐만 아니라 마케팅, IR 등 다양한 구성원이 모이게 됩니다.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회사 이미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게 마련입니다. 브랜드가 다소 생소하더라도 "아! 이거 00에서 만든 제품이군 (=믿을 수 있겠군)"의 논리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요즘 소비자들은 가치소비를 하기 때문에 한번 나쁜 기업으로 낙인찍히게 되면 헤어 나오기 힘든 경우도 많거니와 불매운동까지 번지는 경우도 있기에 기업 이미지 관리는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소비자는 가치소비를 한다! 고로 좋은 기업 이미지는 회사의 자산이다


뷰티기업에서 일할 때 기업의 큰 그림을 그리는 차원의 '기업 이미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수많은 뷰티기업 가운데 우리 회사가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가치는 무엇일까, 우리 회사가 가진 장점과 유산은 무엇일까를 고민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회사의 역사를 살펴보고, 제품의 특색을 분석하고, 회사에서 하고 있는 이벤트와 활동들을 나열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을 합치면 어떤 이미지로 비추어지는지 우리가 알리고 싶은 큰 그림에 부합하는지를 생각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회사를 표현하는 하나의 문장을 찾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당시에는 대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꽤 큰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학계의 자문의원들과도 함께 했는데, 이들과 함께 찾는 회사의 이미지는 "역사와 전통이 있는 아름다움의 명가"로 요약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 회사는 이런 회사이지만 소비자들에게 진실을 제대로 전할 수 있는 방향의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는지,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살피고 사회공헌 활동을 점검했습니다. 


작은 것들까지 나열하니 회사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들이 꽤 많았습니다. 그리고 그것 가운데는 회사의 아이덴티티에 부합하지 않는 활동들이 의외로 여럿 보였습니다. 회사의 활동들을 모았다면, 불필요한 것들은 없애고, 키울만한 활동들은 키우고, 비슷한 활동들은 합치고, 부족한 부분들은 예산 범위 내에서 합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우리 회사가 가지고 있는 아이덴티티를 한 문장으로 정리한 후 , 그에 부합되지 않는 이벤트와 프로모션이 있다면 과감히 날려 주리세요! 그리고 이미지와 얼라인 되는 활동은 키우고 만들어 한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알리고자 하는 기업 이미지를 위해 해야 되는 활동을 각 팀이 나눠 가지고 가고 연간 계획대로 일을 추진했습니다. 홍보팀에서는 "역사와 전통이 있는 아름다움의 명가"인 회사의 스토리를 추출하고 매체 전략을 짜고 타깃 고객들에게 스토리가 잘 전달되도록 일했습니다. 


사회공헌팀에서는 연탄봉사, 김장봉사 등 산발적으로 진행하던 나눔 활동을 없애고 여성의 아름다움을 지켜줄 수 있는 크고 굵직한 나눔 활동을 2~3개 정해 큰 규모의 연간 활동으로 꾸준히 진행했습니다. 마케팅 역시 브랜드에 기업의 유산을 알리려는 노력을 제품을 론칭할 때마다 고객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마다 고민했습니다. 


모든 팀에서 한 목소리를 내다보니 어느새 소비자들도 회사의 유산을 알아주고 기업 이미지가 조금 더 뾰족해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우리 회사는 좋은 기업인데 왜 사람들이 몰라줄까.'라는 생각을 하는 홍보 담당자가 있다면, 조금 더 큰 그림을 그려보길 권합니다. 홍보로만 해결할 수 없다면 유관부서와 함께 머리를 맞대 고민해 보세요. 다양한 구성원을 모아 숨은 프로젝트를 찾는 홍보담당자라면 분명 주도적이고 똘똘한, 회사를 위한 큰 그림을 그릴 줄 아는 인재로 평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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