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행복이 단어로서는 병렬일 수 있지만, 내 마음의 한 구역 속에서 건강하게 공존할 수 있는지는 여전히 확신이 없다. 대개 많은 사람들이 일을 이야기할 때 긍정적이고 희망찬 관점보다는, 부정적이고 힘겹지만, 생존을 위한 필연적인 행위로 표현하는 것처럼 말이다. 그럼에도 나는 일과 행복을 꾸역꾸역 같은 마음의 구역에 올려두고 싶어 했다. 그 마음이 취업 준비생일 때도 마찬가지였던 이유일까. 내가 6년 동안 일한 회사는 '행복한 직장생활'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하여 제공하는 회사였다. 누군가 내게 어떤 회사에 다니는지, 어떤 일을 하냐고 물었을 때, "직장생활의 경험을 긍정적으로 바꿔주는 프로그램, 경험을 만드는 회사에 다닙니다."라고 말하면 반 정도는 '그게 말이 된다고 생각해요?'라는 듯 콧방귀를 뀌었다. 나 역시 비아냥 섞인 반응을 기대하고 재미 삼아 더 뻔뻔하게 말하곤 했지만, 사실 회사에서 연구 & 개발하는 콘텐츠를 통해 스스로 직장생활의 많은 부분을 긍정적이게 만들어 나갈 수 있었다.
어떻게 긍정적인 직장생활을 할 수 있는지 다양한 심리학 이론을 뒷받침하여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 개발하다 보니 어느 정도 비슷한 모양이었다. 바로 자기 자신의 몸과 마음을 챙겨주는 작은 행동을 지속적으로 실행하는 것이다. 스몰스텝, 소확행 등 요즘 유행하는 표현으로는 마이크로 리추얼이라 표현할 수 있겠다.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 회사에서는 큰 시스템에 따라 정해진 업무와 역할이 있어 행동이 국한되기 때문에 되도록 아주 세밀한 단위로 시간과 행동을 세분화해야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생(직장인)에게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안내할 때는 되도록 정확한 시간대나 상황을 제시해 주게 되는데 오늘은 출근길에 적용해 보면 좋은 몇 가지 행동을 소개해보려 한다.
1. 기상 직후 나만의 루틴 챙기기(난이도★★★☆☆)
충분한 수면시간만 확보된다면 크게 어렵지 않다.(그게 어렵지만) 일어나자마자 바로 나를 챙기는 행동을 하는 것인데 종류는 다양하다. 자신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 잘 맞는 행동을 찾아 꾸준히 실천하다 보면 하루를 시작할 때부터 작은 성취감과 몸의 활력을 더 하며 시작할 수 있다.
활동예시) 이불 개기 / 모닝 페이지 작성 / 5분 스트레칭 / 물 300ml 마시기 / 명상 등
2. 좋아하는 음악 듣기(난이도★☆☆☆☆)
현대인들에게 핸드폰과 이어폰은 출근길 당연한 준비물이 되었지만 생각보다 음악을 듣는 용도가 아닌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을 볼 때 소리를 듣기 위한 용도로 사용한다. 아침부터 자극적이고 영양가 없는 숏폼영상에 자신을 노출시키지 말고 좋아하는 가수나 장르의 음악을 찾아서 들어보자. 음정과 가사 등을 유의 깊게 감상해 보자. 불과 30년 전만 하더라도 음악을 어디서든 들을 수 있는 호사를 누리는 것은 불가능했다. 한데 언제 어디서든 내가 원하는 음악을 들을 수 있다니! 중세 유럽의 오케스트라도 미국 뉴올리언스의 재즈바도 그레미상 수상자도 언제든지 내 귀로 찾아올 수 있는 즐거움을 누려보자.
3. 다른 길로 출근하며 주변 환경 관찰하기(난이도★★☆☆☆)
매일 똑같은 길, 똑같은 풍경이 아닌 색다른 길 색다른 풍경을 찾아 경험해 보자. 다른 대중교통을 사용하는 일은 모험적이라 출근부터 어려움을 감수하기는 힘드니 내려서 걷는 짧은 길이라도 다른 변화를 모색해 보자. 몇 골목 차이 나지 않더라도 몰랐던 예쁜 카페나 음식점, 조형물이나 길가에 핀 꽃을 발견하며 새로운 자극을 더할 수 있다.
4. 안부연락, 밝은 첫인사(난이도★★★☆☆)
오랜만에 생각난 친구에게 안부연락을 보내보자. 과거의 고마웠던 경험이나 아니면 단순한 하루에 대한 응원도 좋다. 주변 사람에게 친절한 마음을 품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감소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같은 맥락으로 함께 일하는 사무실 직원들에게 크고 밝은 목소리와 얼굴로 인사를 나누자. 자신뿐만 아니라 함께 일하는 동료들도 기분 좋은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5. 독서나 가벼운 자기 계발(난이도★★★★☆)
평소에 관심 있거나 필요하다 여겼던 분야의 책을 읽거나 팟캐스트를 들으며 출근길을 성장의 시간으로 만들어보자. 다만 너무 무거운 목표를 잡으면 꾸준히 지키기가 어렵기 때문에 되도록 가벼운 단위로 부담 없이 시도해 볼 수준으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예시) 1Page독서 / 단어암기 / 영어회화 팟캐스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