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대칠 자까 Jun 06. 2023

'누구'

여러 겹의 누구들

누구

: 여러 겹의 누구들     


나는 ‘무엇’일까?

나는 사람이다.

이건 의심할 수 없는 사실이다.

생물학적으로 나는 누구도 의심할 수 없는 사실이다.

나도 너도 모두 사람이다.

사람이라 불리는 모두는 

사람이다.

조금의 의심도 없이 사람이다.

시간과 공간

그 벽을 넘어 

모두 사람이다.

그 모두에게 공통된 술어다.

그러나 

나는 사람으로 살진 않는다.

나는 술어라는 개념으로 살진 않는다.

나는 주어로 산다.

주어로 나는 고유하다.

오직 하나뿐이다.

‘유대칠’이란 이름을 가진 

다른 이가 있어도 

둘 다 

사람이란 공통 술어로 서술되며

‘유대칠’이란 같은 이름으로 서술된다 해도

같은 이름을 가진 그들은 서로 다른 누구다.

친구 누구에게 유대칠은 누구와도 같지 않은 누구다.

또 다른 친구 누구에게도 유대칠은 이 세상 누구와도 같지 않은 누구다.

그렇게 서로 다른 이들과 더불어 있으며

그 더불어 있는 이들과의 만남 속에서 만들어진 수많은 누구의 겹이 쌓이고 쌓여 

‘유대칠’이 된다.

그 누구의 겹은 

아무리 같은 이름을 가진 이라도 

서로 다른 누구다.

같은 이름을 가진 이들은 그냥 같은 이름의 술어로 서술될 뿐 

서로 다르다.

사람이나 동물이란 이름이 그렇듯이.

나는 서로 다른 수많은 이들과 더불어 만나 하나하나 이룬 누구의 겹이다.

만남, 

그렇게 생각하면

만남은 내 겹을 하나 더 쌓는 순간이다.

내가 또 다른 나로 

나아가는 창조의 순간이다.

만난 그에게 내가 새로운 누구가 되어 쌓이는 순간이니 말이다.

그러니 만남은 참 귀하다.

내가 창조되는 순간이라서.     


2023년 6월 6일

유대칠

서재에서 적다.



사과나무 유대칠 2021


매거진의 이전글 '욕심과 괴로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