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대칠 자까 Jun 14. 2023

나는 왜 네가 아니어야 하는가!

나와 너의 더불어 삶을 위해

나는 왜 네가 아니어야 하는가!’

: 나와 너의 더불어 삶을 위해     


나는 네가 아니다.

너도 내가 아니다.

그래야만 한다.

나는 네가 되어선 안 된다.

나는 너와 다른 생각에 살아가는 나여야 한다.

그래야 나는 너를 만날 수 있다.

내가 너면 나는 너를 만나지 못한다.

나를 지우고 너의 관념의 조각이 되어 있을 뿐일 테니 말이다.

너 역시 마찬가지다.

네가 너 아닌 나라면

너는 나의 뜻대로 움직이는 내 관념의 조각이 되어 있을 뿐이다.

나는 여전히 나이고 너마저도 나니 말이다.

그러면 넌 나를 만나지 못하고 

심지어 너는 너도 만나지 못한다.

너는 나 아닌 너로 있어야 한다.

그때 너는 너로 나를 만나 우리를 이룰 수 있다.

우리는 같은 생각의 덩어리가 아니다.

서로 다른 생각이 모인 곳이다.

서로 다른 생각의 서로 다른 홀로 있음의 더불어 있는 것

바로 그것이 우리다.

내가 되려 하지 말라

너는 네가 되어 너의 삶을 살아라.

나 역시 네가 아닌 

나로 나의 삶을 살 것이니 말이다.

우리가 되기 위해 

나 혹은 너로 서로 다름이 하나 될 필요는 없다.

그냥 

너는 너로 

나는 나로 

그렇게 서로 다른 우리가 

참된 우리의 조건이다. 

    

2023년 6월 14일

유대칠

제법 더운 날 적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진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