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Best 타이밍/Worst 타이밍

by 니콜

기자들은 하루에 수십, 수백 통의 보도자료를 받는다. 이렇다 보니 그저 그런 기사거리는 스팸 이상의 가치가 없다. 열심히 쓴 보도자료가 스팸 취급받지 않기 위해서는 보도 아이템만큼이나 보도 타이밍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보도자료 배포, Best 타이밍!


1. 10시 이전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라.

다음날 지면에 반영하고 싶은 보도자료는 아침에 배포해야 한다. 신문사는 오전 9시~10시 30분 사이에 열리는 데스크 회의로 하루를 시작한다. 기자들은 회의에 앞서 담당부서 부장에게 그날 쓰고 싶은 혹은 써야 할 기사 아이템을 보고해야 한다. 대부분의 기자들은 오전 8시~9시 사이에 출근한다. 따라서 기사화되기를 원한다면, 데스크 회의가 시작되기 전에 기자에게 보도자료를 전달해 데스크회의 때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행사 보도자료와 같이 시간상의 문제로 아침 일찍 보도자료를 낼 수 없는 경우에는 기자에게 미리 어떤 보도자료가 있다고 알려주는 것도 방법이다.


2. 국민 참여 행사의 사전 보도자료는 일주일 전에 배포하라.

국민이나 시민 참여형 중요한 행사를 알리는 보도자료를 배포해야 할 경우 공식 행사 일주일 전에 배포하는 것이 좋다. 너무 늦게 배포해도 문제지만, 너무 일찍 배포하면 행사 전에 잊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보도자료 배포, Worst 타이밍!


1. 금요일과 주말은 피하라.

금요일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면 많은 매체에 실리기가 어렵다. 대부분의 일간지 기자들은 당직 기자를 제외하고 토요일에는 출근하지 않는다. 지방신문의 경우 토요일, 일요일 모두 신문을 발행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금요일에는 중요한 행사나 정책 보도자료를 제공하지 말자.


2. 사회적 큰 이슈가 있을 때는 피하라.

홍보 대행사 생활을 하면서 딱 3번 한가했던 적이 있다. 2001년 911 테러, 2002년 월드컵 시즌, 2014년 세월호 참사 때였다. 이 때는 기업이나 기관에서 중요한 보도 아이템이 있어도 기사화될 가능성이 적다. 혹 기사화 되었다고 하더라도 독자들의 관심을 끌기가 어렵다. 따라서 사회적으로 파장이 큰 이슈가 발생했거나, 국가적 빅 이벤트가 있는 기간에는 보도자료 배포를 피해야 한다. 작은 뉴스는 파묻힐 가능성이 높다.


3. 기사 마감시간에는 배포하지 말라.

마감시간에 보도자료를 제공하면 안 된다. 마감시간에는 기자들의 예민지수가 100에 달한다. 요즘은 온라인 매체가 많아져서 마감시간이 큰 의미가 없어지기는 했지만, 일간지의 경우 통상 오후 4시부터 기사 마감에 들어간다. (석간과 스포츠지는 의 경우 오전 10시~11시가 마감이기 때문에, 오전 9시 이전에 보도자료를 보내야 한다) 국가적으로 꼭 알려야 할 속보가 아닌 이상 마감 시간에 전화나 이메일을 보내는 어리석은 행동은 하지 말자.



언론 홍보 담당자라면 매체별 기자들의 하루 일과를 알아둘 필요가 있다. 그래야 언제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언제 미팅을 잡고, 언제 땡큐콜을 할지 판단할 수 있다.


1. 종합일간지/경제지

- 오전 8시 30분 출근 (매체사 또는 출입처로 출근)

- 오후 2시 또는 3시부터 내일자 기사 마감 작업으로 바쁨 (기자 컨택은 마감시간을 피해 진행)

- 일요일 10시부터 금요일 오전까지 근무 (토, 일요일자 미발행 / 월요일자 발행을 위해 일요일 출근)


2. 석간신문

- 기자들은 오전 6시 30분 출근, 오전 7시~9시 반까지 기사 작성

- 문화일보, 헤럴드경제, 아시아경제


3. 온라인매체

- 지면 마감이 없어 기사 취재 및 작성 완료 동시에 온라인에 기사가 게재

- 네이버 게재 여부가 영향력의 척도


4. 방송사 보도국

- 방송사 보도국의 제작간부회의는 KBS를 기준으로 오전 9시, 오후 2시, 오후 6시에 열림

- 오전 9시 회의에서는 전날 뉴스에 대한 자체평가 진행. 방송사별 시청률이 다음날 아침 9시 회의에 수치화되어 나오기 때문에 경쟁사 보다 시청률이 낮으면 아침회의가 힘들어질 수 있음.

- 오후 2시 회의에서는 9시 뉴스의 아이템과 보도 순서를 논의

- 오후 6시 회의는 일정 점검 및 조정회의 진행 (2시에 결정된 사항 중 변동사항이 있을 경우 이를 9시 뉴스에 반영하고 새로운 아이템을 첨가함)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기자에게 '원픽!' 되는 보도자료 작성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