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는 삶을 위한 일 년] Day-80

기회비용

by SUN KIM

모든 것에는 기회비용이 있다. 예를 들면, 비싸고 맛있는 걸 먹는다면 돈과 시간이 기회비용이 될 것이다. 아니면 절약할 기회를 잃는 것 자체가 아마도 기회비용이 될 것이다(절약하려고 노력 중이라면 말이다).


기회비용은 무언가를 선택하는 기준이 된다. 문제는 가끔 기회비용을 무시하거나 잘못 계산하는 경우다. 기회비용은 물질적인 것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것을 포함한 비가시적인 것들도 중요하다. 감정소모 또한 중요한 기회비용이다.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씩 선택을 하며 산다. 길을 걸을 때도 방향을 선택하고 심지어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도 있을 곳을 선택한다. 우리의 무의식적인 그리고 의식적인 선택들이 모여 하루를 완성시키며 그 선택들에 대한 느낌으로 하루가 기억된다.


자그마한 선택들에 대한 기회비용을 가볍게 지나치면 안되는 것 같다. 그 기회비용들이 모여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때가 생각보다 많다. 작은 순간들이 모여 길다란 인생을 만든다.


작은 선택들은 내가 생각하는 방식, 행동하는 방식, 그리고 습관 등을 모두 나타낸다. 자신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작은 습관들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어떤 기회비용을 가볍게 여기는지, 아니면 무겁게 여기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어쩌면 그 안에 모든 해답이 축소되어 있을 수 있다. 현미경으로 세포를 들여다보듯 말이다.


지금의 기회비용을 선택하는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변화할 시점이라는 뜻이다. 중요한 것 또는 중요하지 않은 것에 대한 시각이 달라졌거나 가치관이 흔들리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어쩌면 우리는 무언가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기회비용을 선택하는 것일 수도 있다. 그 행위는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보다 중요하지 않은 것을 가려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어떤 기회비용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나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가 또렷하게 보인다.


오늘은 무엇을 포기했고

내일을 위해 난 무엇을 포기할 수 있을까.


늘 꿈은 ‘넌 무엇을 포기할 수 있니?’라고 묻는다.

잠이 오지 않을 밤이다.




2019년 05월 15일 수요일 서울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글쓰는 삶을 위한 일 년] Day-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