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가을부터 프리랜서로 스타트업의 프로덕트를 진단하고 넥스트 방향성을 수립하는 컨설팅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일을 했습니다. 20년이 훨씬 넘는 시간 동안 근로소득자로서 회사의 시스템 아래에서 일을 하고 매월 급여를 받는 화이트칼라의 삶을 살다가, 자유도가 높은 프리랜서의 삶을 사는 것이 익숙해지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 같아요. 사업자 등록을 하자니 구체적인 사업계획서가 있는 것도 아니고, 프리랜서 프로젝트가 매월 있는 게 아니라, 매출규모가 아직까지는 크지 않아서 귀찮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무인카페 사업성 검토를 하면서 꼭 카페 오픈을 하지 않더라도 24년간 기획자로 성장해 오면서 축적한 지식, 경험, 노하우를 활용해 컨설팅을 해봐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특히나, 제가 무인카페 사업성 검토를 하면서 고민한 흔적, 제가 생각하는 방향성 및 차별화 전략에 대한 컨셉을 오픈채팅방 회원들에게 공유했을 때 하나 같이 "굉장히 준비를 잘하셨다" "이렇게 까지 준비하는 사람은 본 적이 없다" "결론이 매우 궁금하다" 등의 의견을 주셨습니다.
회사 일만 하다 보니 이렇게 직접 B2C 고객을 오프라인에서 직접 만나고, 오프라인 서비스를 제공해 본 경험이 없다 보니, 수요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고민이 되어 짧은 기간 동안 회사 일을 하듯 자나 깨나 무인카페 사업성 검토 생각만 하고 있었습니다. (아, 뭘 하더래도 열심히 하는 이 버릇이란.....) 그런데, 참 신기하게도 누가 시켜서 하는 일이 아니라, 스스로의 필요에 의해서 하는 일이다 보니 더 집요하게 더 열정적으로 몰입하고 있고, 그 과정을 너무 즐기고 있는 제 자신을 지켜보는 것 또한 너무 큰 기쁨이었습니다. 지난 몇 년간 이렇게 재미를 느끼며 자발적으로 일해 본 적이 있나? 싶네요. 그리고, 그 과정을 이렇게 브런치스토리로 발행하고 있으니깐요. 이 모든 일들이 2주만에 벌인 일입니다. ㅎ
개인사업자 '더순풍' 등록하기
개인사업자 등록은 홈택스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홈택스에 간편 인증 등을 활용하여 로그인한 후 사업자 등록 메뉴에 접속하여 개인사업자 등록 신청을 할 수 있어요. 개인 사업자는 사업장 정보 등 간단한 정보 등록 외 사업계획서를 첨부하면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는 별도의 양식이 없으며 PDF로 저장하여 파일을 첨부하면 됩니다. 아래에 사업계획서 일부 페이지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더순풍(順風)' for entreprenuers
창업자를 위한 순풍이 되고자 하는 저의 비전을 사업자명에 고스란히 담았습니다. 순풍이 추구하는 비전과 프로젝트 추진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하. 사업계획서 2페이지 발췌)
프로젝트 레퍼런스
10시간 만에 사업자 등록되다!!!
분당세무서 담당자님 너무 열심히 일하시는 거 아닌가요? AI가 검토하고 승인을 하는 건가요? 실은 이렇게 빨리 승인될 줄 몰랐답니다. 사업자명, 사업계획서를 좀 더 보완해야지~ 마음먹었던 상태인데, 느닷없는 승인 문자에 헐~~. 다행히도 사업자 정보 수정 기능이 있어서, 보완사항은 홈택스에 접속해서 수정 보완하면 되니, 시간을 가지고 보강하려고 합니다. 개인사업자 등록이 되면 3일 후에 국세청으로부터 온라인(홈택스) 또는 전화 등으로 세무상담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다는 안내 문자를 받게 됩니다. 개인사업자 매출 vs 프리랜서 매출. 어떤 방법이 좋을지에 대해 세무 상담을 받아 봐야겠네요^^
어째튼 간에, 무인카페 사업성 검토를 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도 발굴하고 사업자등록까지 실행하게 되었으니 정말 의미 있는 시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