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원장님..
40대가 너무 빨리 지나가고 있는 것 같아요.
현재 저의 40대는 미래의 50대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하루 하루 소중하고 의미있는 삶을 살고 싶어지는 요즘 입니다.
40대에 꼭 배우고 알아야 할 공부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선생님..
마음 공부를 쭉이어서 공부를 하시니, 배운 것을 내면화 하는데 훨씬 좋은 환경인 것 같아
곁에서 보기에도 참 좋습니다.
공부를 하시다 보니 공부가 주는 자유로움을 절로 느끼게 되시지요?하하
미리 준비해서 어려움을 겪지 않는 지혜를 늘 품어보아요.
궁금하신 40대에 놓치지 않으면 좋은 것들을 저에게 물으셨으니 제가 생각하는 것들을 정리해서 이야기 드려보겠습니다. 경험을 통해서 깊이 느낀것들만 챙겨보며 "꼭, 이것을 놓치지 마세요" 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1. 건강 챙기기
인생 후반기에 들어서면서 인생 전체를 돌아보면 보이는 것이 있습니다.
젊었을 때 건강을 하루 챙기는 것은 노후의 한 달의 건강을 챙기는 것과 같습니다.
50세에 하루 건강을 챙기는 것은 나이들어서의 일주일치 건강을 챙기는 것과 같습니다.
60대가 넘어서 하루 건강을 챙기는 것은 늙어서의 3일 정도의 건강을 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젊었을 때부터 건강을 챙기는 것은 인생 전체로 보아 최고의 가성비가 나오는 일 입니다.
특히 근력과 치아와 시력을 챙겨주시면 좋아요. 삶의 기본 중의 기본 입니다.
2. 세상살이의 이치와 순리에 대한 공부
인생에서 40대 부터는 익어가는 시간으로 접어듭니다.
그동안의 삶의 경험을 돌아보며, 어떻게 사는 것이 좋은 것이지?, 가치있는 것인지?, 좋은 의미가 있는 것인지?, 내가 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어떤 종류의 무엇인지?, 내 주변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 주로 어떤 검색들을 하고 있는지? 어떤 것들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한번 두루 두루 살펴보시며, 본인의 가치관을 재정립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습니다.
어디에선가 나도 모르게 주입된 가치관이 아니라, 정말 내 인생의 주인이 되어 내가 세우는 가치관이 이제는 정말 필요한 시간입니다. 살아온 경험도 있으니 경험에 비추어 나의 가치관에 오류가 없는 지 점검해 보세요. 그런 과정에서 자신을 더 잘 알게 될 뿐 아니라, 세상이 돌아가는 이치를 어슴프레 깨닫게 됩니다. 이것이 성장하고 성숙해가는 과정 입니다. 이런것이 잘 되어야 어른 다운 어른이 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도 젊은 사람들이 저절로 곁에 머무르게 됩니다.
이것이 삶의 정신적 질에 큰 영향을 줍니다.
3. 어려운 책을 읽기
책도 조금은 아니, 아주 어려운 책을 읽어 보시는 것을 권해드려봅니다. 본질에 대한 이야기들이 담긴 책들이 그런 책들에 속합니다. 책장이 안 넘어가서 한 장을 여러날 붙잡고 있을 때도 있겠지만 진짜 책을 읽는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순간 생각의 깊이가 쑥~ 깊어지시는 것을 느끼시게 될 것입니다.
흩어졌던 사고들이 하나로 정렬하는 느낌도 받게 되고요.
어떤 이야기를 들으면 생각하지도 않았던 사고의 결합이 일어나면서 스스로가 스스로의 생각을 통해서 배우고 깨닫게 되는 경험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느끼는 것이 정말 자기공부의 희열 입니다. 나이가 들면 꼭 경험해야 될 일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꼭 챙겨보시길요..
4. 하고 싶은 공부와 일에 깊이 몰입하기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비교적 마음에 들고 적성에 맞는다는 생각이 들면, 그것에 최고의 깊이를 만들어 보세요. 만약에 다른 것을 찾고 싶다면 최대한 스스로가 경험하며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그리고 마음에 드는, 아니면 하고 싶은 욕망이 생기는 분야에 대한 책을 10권이상 찾아 읽어보세요~
그래서 10년 깊이 공부하시면 즐겁게 인생을 사는데 부족함이 없습니다. 좋은 도구로 다양하고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것이 인간의 특권이라고 생각합니다..하하
40대 하루하루의 알참이 안정적인 50대를 열어줄 것입니다.
미리 공부하며 방향을 잘 잡아 달려가실 선생님을 응원합니다.
아자 아자 아자자!!
-철학삼담코치 양성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