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장미 소녀 캔디Candy와 후보자Candidate
늘 천진난만하고 명랑하고 씩씩한 소녀의 대명사가 된 캔디Candy는 한국에서도 많은 인기를 누렸던 에니메이션의 제목이자 등장인물의 이름이다. 이미 이름만으로 캔디가 얼마나 순수한 인물인지를 알 수 있다.
대통령 선거, 국회의원 선거가 다가오면 많은 지원자, 후보자들이 등장한다. 영어로 candidate 라고 한다. 여기에는 candid-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 Candid는 하얀색의, 순수한, 솔직한 등의 뜻을 갖고 있다. 명사형태로는 candor로 사용한다.
정치활동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정직이 중요하다는 옛 사람들의 철학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하면 참으로 이상적일 것이다. 과거 로마시대에도 정치는 있었다. 당시, 정치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출마할 때는 하얀 가운 같은 복장을 입었는데, 그것에서 candidate 가 유래했다고 한다. 하지만 정치적인 범위를 떠나서 어떤 지위건 그 자리를 지원하는 사람을 의미할 수 있다. 영어이름의 Candy는 하얀색깔과 관계된 이름이기도 하다.
Candy가 순수하다는 의미에서 하얀색을 의미한다면, Blanche, Bianca, Blanca 는 아무색도 없다는 뜻에서 하얀색과 관계가 있다. 빈칸을 뜻하는 영어단어는 블랭크Blank이다. 여성이름으로 자주 쓰이는 블랑쉬Blanche는 블랭크Blank와 관계가 있다. 아무것도 없는. 비어있는 의미가 있다. 그만큼 순수하지만 세속에 때 묻기 쉽다는 뜻이기도 하다. 블랭크블릿blank bullet는 공포탄이다.
블랑쉬Blanche는 불후의 여주인공 이름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미국의 극작가 테네시 윌리엄스Tennessee Williams는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A Streetcar Named Desire>라는 멋진 작품을 썼다. 1951년 엘리아 카잔Elia Kazan 감독에 의해 영화로 제작되었을 때, 젊은 시절의 말론 브란도Marlon Brando가 극중 야성적인 남성 주인공 스탠리Stanley로 등장한다. 스탠리는 스텔라Stella와 함께 살고 있다.
어느날 스텔라의 집으로 언니가 찾아오면서 극적 사건이 전개된다. 언니의 이름은 블랑쉬 드보아Blanche Dubois가였다. 그녀는 철부지처럼 세상물정을 모르는 순진한 인물로 등장한다. 현실을 직시하지 못한 채, 자신만의 낭만적인 환상 속에서 “늘 낯선 사람의 친절에 기대어 살아왔던”(I have always depended on the kindness of strangers) 그녀는 강압적이고 폭력적인 스탠리의 욕망 앞에서 비극적으로 몰락해 간다.
“난 현실을 원하지 않아”(“I don’t want realism.”) “난 사람들에게 마법을 주고 싶어. 난 사람들에게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지 않아. 난 진실이 아니라 진실이어야 하는 것을 말하는 것 뿐이야” (“Magic! I try to give that to people. I misrepresent things to them. I don’t tell the truth, I tell what ought to be the truth.) 라고 말하는 흑백필름 속 블랑쉬의 눈빛이 생각난다. 영화 속에서 블랑쉬는 비비안 리Vivien Leigh가 역할을 맡았었다.
햐얀색을 의미하는 이름은 여러 가지가 있다. 알바alba, 비앙카Bianca, 캔디Candy, 제니퍼Jennifer, 피오나Fiona, 데이지Daisy 등은 하얀색을 환기하는 여성의 이름으로 많이 사용된다.
albino라는 병은 색소가 부족해서 몸이 하얗게 보이는 병이다. 영국의 옛날 이름은 알비온albion이었다. 알비온은 ‘하얀 나라’ 라는 뜻이었는데, 도버Dover해협을 너머 영국을 바라보았을 때 해안 절벽이 하얗게 보여서 그랬다는 설이 있다.
무언가가 하얗다는 것은 아직 내용을 채우지 않았다는 뜻이다. 라틴어album은 하얀색 이라는 뜻이다. 지금은 사진첩, 우표, 혹은 노래를 채워넣은 레코드 CD 등까지도 의미한다. 내용은 당신이 채워야 한다. 텅 빈 것이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