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태연 Feb 08. 2023

떠나고 싶은 요즘


새벽 5시에 눈이 떠졌다. 더웠나.. 땀까지 흘려가며 눈이 떠져 오랜만에 아침 샤워를 한다. 요즘엔 씻는 것도 귀찮아서 샤워도 안 한 지 좀 되었는데, 오늘은 왠지 눈 뜨자마자 해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그래야 잠도 좀 깰 것 같았고.. 요즘은 핸드폰으로 음악을 켜놓고 자느라 (불면증에 좋은 음악이라던가, 장작소리 같은 거..) 아침에 일어나면 늘 핸드폰 배터리가 많이 닳아있다. 충천기에 끼워두고 샤워를 얼른 끝냈다. 평소에 귀찮아서 바르지도 않던 로션도 몸에 좀 발라주었다. 어제저녁에는 가려움에 정신을 못 차려서, 오늘만큼은 가렵지 않으려면 두둑이 발라둬야 한다. 옷까지 갈아입고 나오니 그새 깬 아이들의 목소리가 들렸다. 일찍도 일어나네 정말. 나는 사과 두 개를 꺼내어 하나는 아이들에게 깎아주고, 한 개는 내가 깎아 먹는다. 사과맛이. 그냥 그렇지만, 그러려니 하고 먹는다. 몸에 좋겠거니. 하면서 말이다.



널브러진 옷가지와, 둘째 아이가 흐트러놓은 색종이 조각들을 보면서, 문득 떠나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아. 물론 나 혼자서가 아니라 다 같이 말이다. 다 같이 새로운 곳에 가서, 새로운 밥을 먹으며 며칠 묵고 싶다. 물론 아이들에게는 게임 패드가 있어야 하겠지만, 그 정도는 가져갈 수 있다. 다만 내가 요즘 생각하는 건.. 타 지역에서 살아봐도 한 번쯤은 괜찮겠다는 생각.. 정도?

원래는 죽어도 내가 사는 지역에 정착을 하면 떠나고 싶은 생각이 안 드는 사람인 내가, 요즘은 좀 변했는지 모르는 곳에서도 살아보고 싶다(물론 너무 외지지만 않으면 된다) 남편이 해외에 나가서 몇 년 동안 있을지도 모른다는 말을 해서 그런 건진 몰라도, 처음엔 거부하던 내가 한 번쯤은 살아볼 만할 수도 있겠네. 사람 사는 거 다 똑같을지도 몰라. 뭐 그런 생각을 가진다. 다만 내가 아쉽게 생각하는 건 의사 선생님을 못 보는 것 정도..?



약은 늘 타먹어야 하니까.. 주치의를 바꾸는 건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라서 말이다. 나는, 지금 내 주치의 선생님이 제법 마음에 든다. 약도 그냥저냥 맞는 것 같고..(좀 졸린 것 빼곤) 


어딜 가든 내가 나를 잘 돌보면 살아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내가 나를 잘 돌보면, 모르는 곳에서도 살 수 있지 않을까. 사람 사는 거 어디 가나 다 똑같지 않나.. 하는 그런 생각 정도?


그런데 이렇게 생각하다가 또 금방 사라질지도 모른다. 시시각각 변하는 게 사람마음이니까.


그래도 나는 요즘엔, 어디론가로 훌쩍 떠나고 싶기도 하다. 가족 모두 다 같이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무기력한 날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