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명한 새벽빛 Oct 06. 2017

웅크림의 시간

열 보 전진을 위한 한 보 후퇴

사는 것이 두려움이었다. 모든 순간은 누구에게나 처음 오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 공평함이 나에게는 곤란했다. '나'는 누구보다 더 잘나고 더 잘하고 더 잘 살아야 했기 때문이다. 실패한 삶을 살까 봐 전전긍긍하며 주어진 삶마저 즐기지 못하는 꼴이라니. 넘어진 순간에도 자존심을 놓지 못했다.


그 때의 나도, 지가 뭐라고 다른 사람에게는 청산유수처럼 조언을 해대곤 했다. 누군가를 응원하는 좋은 말 제조기가 되는 일은 쉽다. 그것이 나를 조금은 쓸모가 있다고 여기게 해주었다. 물론 오래가지는 않았다. 정작 나 자신에게는 그런 말들을 해주지도 못했다.


나아가고 싶은데 한 발짝도 떼지 못했다. 거울을 등지고 앉아 있었다. 눈에 낀 눈곱 하나를 떼려고 해도 거울을 들여다 보는 것이 도움이 될 텐데. 나약하고 초라한 내 모습을 적나라하게 비추는 세상이라는 거울을 마주하는 것은 그리 반가운 일이 아니었다.


감추고 싶고 외면하고 싶었던 거울 속의 나는, 웅크린 채로 내가 자신을 바라봐 주기만을 기다리고 있었다. 오롯이 마주하는 데 참 오래도 걸렸다. 그 나와 함께 웅크렸던 시간들이 나에게는 너무나 소중하다. 나의 눈물을 닦아주고, 나를 알아주고, 나를 안아줄 수 있었기에.


아무리 일어나라고, 일어나려고 해도 다시 무너지던 내가, 언제 그랬냐는 듯 신나게 새로운 걸음을 내딛는다. 자신들이 내민 손을 잡아주길 기다리던 많은 이들도 함께다. 이제는 거울 속의 나도 환하게 웃고 있다. 세상과 마주하는 일이 힘들었던 건, 내가 나를 외면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림 열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