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 Jan 04. 2019

스물 아홉, 계획 없이 퇴사하다.

대책 없는 인생

"이대로 정말 괜찮을까?"


 괜찮을리가 없지. 괜찮았다면 애초에 이런 질문을 하지도 않았을 테니깐. 회사를 다니면서 이 질문이 뇌 어딘가에서 튀어나왔다면, 당신도 슬슬 고민이 아닌 행동이 필요한 시기리라. 


 퇴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은 흔히 찾아온다. 퇴사 생각이 간절하다고? 정상입니다~♪ 회사를 사랑하며 다니는 사람이 신기하지, 퇴사하고 싶은데 억지로 다니는 사람은 드물지 않다.


 내가 퇴사를 고민한 이유는 질문에 답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질문이 무려 세 개나 된다.


Q. 대체 나는 이 회사에서 무얼 얻고 있는가? 

Q. 지금 하는 일로 나는 역량을 쌓고 있는가? 발전하고 있는가?

Q. 나는 행복한가?


 하다 보니 어영부영 이 일, 저 일 다 맡고 있는데 그 어느 하나 행복한 일이 없었다. 뭘 해도 재미가 없었다. 인생 노잼시기라서가 아니라 그냥 마음이 떠나서. 신데렐라 꿈을 꿀 정도로 감히 철이 없거나 어리진 않다지만 적어도 이런 삶을 바란건 아니었는데. 매일 매일 내가 나를 죽이는 기분이었다. 당장 다음달 카드값 때문에 회사를 다니는 내가 참 밉고, 밉고, 미웠다. 


 속으로 곪아간다고 느낀지 4개월 정도 지날 때 즈음 사건들이 뻥뻥 터졌다. 내가 저지른 자잘한 실수들이 모여 일을 그르칠 만한 상황을 야기했다. 내가 유일한 담당자다보니 해결도 스스로. 눈 뜨는 순간 맨 먼저 드는 생각은 

도망가고 싶다
 

 출근길에 큰 도로가 있었는데 나도 모르게 도로 위 차들에게 빌고 있더라. '제발 한 놈만 와서 나를 쳐주련?' 잠자기 직전까지 귀에 여러 사람의 원망 섞인 목소리가 들리는 기분이었다. 


퇴근하는 길에는 고터가 어찌나 탈출구같던지

 커다란 실수를 간신히 해결했다, 싶으면 다시 큰 실수를 저질렀다. 음... 더 솔직히 밝히자면 실수라기보다, 커뮤니케이션 역량 부족으로 만든 사태 악화다. 몇 달을 참아주시던 팀장님이 세 번째 상담을 시도했다. 나 또한 바보는 아닌지라 이쯤에서 마무리를 지는 게 그나마 내 면이 선다는 걸 눈치챘다. 죄송하다는 말씀과 함께 퇴사를 들이밀었고 그로부터 한 달 후로 마지막 날짜를 기약했다. 지금 생각해도 그때 그 타이밍에 말한 건 참으로 잘한 일이다.


 꽤 많은 인재들이 삼 년을 채 못채우고 퇴사한다 들었다. 저마다 사연은 달라도 그들이 가진 질문들 또한 내 질문들과 크게 다르지 않을거다. 특히 돈이 급해서 입사한 나같은 미련천치들이라면 더욱. 


  당장 며칠이 지나면 서른이고, 게다가 난 여자고, 그간의 커리어 또한 조각보마냥 조각 조각이다. 가만히 내 링크드인 프로필을 보다 보면 내가 미쳤나 싶은 생각도 든다. 요새같은 청년실업율 고공행진 시기에 나는 대체 무슨 베짱이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