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nyi Jan 09. 2016

응답하라1988, 이우정 (2015)

ep.18 굿바이 첫사랑


타이밍


운명은 시시때때로 찾아오지 않는다. 적어도 운명적이라는 표현을 쓰려면 아주 가끔, 우연히 찾아드는 극적인 순간이어야 한다. 그래야 운명이다. 그래서 운명의 또 다른 이름은 타이밍이다.


그러나 운명은, 그리고 타이밍은 그저 찾아드는 우연이 아니다. 간절함을 향한 숱한 선택들이 만들어 내는 기적같은 순간이다. 주저없는 포기와 망설임 없는 결정들이 타이밍을 만든다. 그 녀석이 더 간절했고 난 더 용기를 냈어야 했다. 나빴던 것은 신호등이 아니라, 타이밍이 아니라, 내 수많은 망설임들이었다.


인생은 초콜릿상자와 같다. 열어보기 전엔 무엇을 잡을지 알 수가 없다. 쓰디쓴 초콜렛을 집어 든대도 어쩔 수 없다. 그게 내가 선택한 운명이다. 후회할 것도, 질질 짤 것도, 가슴 아플 것도 없다.



아 이런 게 타이밍이라는 건가. 서른맞이 불안감으로 한 소개팅 후 인생은 혼자 살아야 제 맛이라고 되뇌이며 헛헛하게 집에 돌아와 본 첫 장면이. 첫 내레이션이. 부족한 간절함과 덮어둔 용기로 모른채 눈감았던 티이밍들이 얼마나 될까. 이젠 정작 중요한 순간에 꺼내어 놓지 못할까봐 두렵다. 질질 짤 것도 없다는데 왠지 눈물이 날 것만 같다.


올해 내 모토은 직진하는 삶. 아 그런데 왜 이렇게 정환이의 고백이 이해가 되는 걸까. 문 여는 소리에 택이일까 싶어 고개를 돌리는 덕선이에게 진심을 장난처럼 얼버무리곤 치고 빠지네. 내 신경은 온통 너였어 너. 악 스트라이크! 하지만 우리는 또 배운 것이 있지않나.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라는 것.


고백씬을 보며 생각 난 내가 제일 좋아하는 시로 짧게 마무리 해 본다.


네가 오기로 한 그 자리에 내가 미리 가 너를 기다리는 동안 다가오는 모든 발자국은 내 가슴에 쿵쿵거린다. (중략) 문을 열고 들어오는 모든 사람이 너였다가, 너였다가, 너일 것이었다가 다시 문이 닫힌다. 사랑하는 이여 오지 않는 너를 기다리며 마침내 나는 너에게 간다.
(너를 기다리는 동안/황지우)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이라는 안정제, 김동영/김병수 (201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