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nyi Jun 24. 2020

뜻밖의 가르침 -드로잉 원데이 클래스

June 2020


친구를 따라 원데이 드로잉 체험을 하는 도중, 웃음이 피식하고 샜다. 왜냐고 물어보는 친구에게 ‘십 수년 만에 제 발로 여길 온 이 상황이 재밌어서’라고 둘러댔는데, 사실 나는 나 때문에 적잖이 당황했다.


먼저, 나는 선생님이 그려놓은 스케치에 자유롭지 못했다. 완벽하게 스케치가 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가이드라인처럼 그려져 있을 뿐인데, 그 선을 넘겨 색을 칠할까 긍긍해하며, 때로는 붓 손질이 제대로 안 되어 있노라 도구를 탓하며 안쪽으로 칠하느라 오만 신경을 집중했다. 아크릴 물감이라 덧댈 수도 있다는 성질만 알면 선을 넘고 때로는 덮으며 만들면 됨에도 불구하고 이 선 밖은 낭떠러지처럼 아슬아슬.


이번에는 수정이 무서웠다. 지금 칠해져 있는 이 색을 똑같이 만들어내지 못하면 어쩌지, 지금 이 수평수직을 지켜내지 못하면 어쩌지. 저런 붓 터칭이 안 나오면 어떻게 하지. 아 왜 처음부터 넉넉하게 만들어 놓지 않았을까. 처음부터 마감을 제대로 하지 못했을까. 후회.


중요한 건 선생님이 이야기를 할 때까지 나는 캔버스를 놓인 그 위치 그대로 칠하고 있었던 것인데, 수직으로 내려오는 선을 좀 더 정교하게 하기 위해서는 캔버스를 가로로 놓고 수평을 만들어 될 것이었는데 말이다. 왜 나는 캔버스를 움직일 생각을 하지 못했는가!


다들 도전하는 삶을 사는데 나 혼자 너무 틀 안에 갇히려 들었나. MBTI도 그런 성향이던데. 얼마나 내가 선 안에서만 머무려 하고, 깨고 싶어 하지 않는지를 확인한 씁쓸하게 충격적인, 뜻밖의 시간. 이도 저도 옳은 삶이지만 그래도 나는 좀 더 내 안에서 도전하는 방법을 찾아가고싶다. 지켜야 할 것은 지켜야 하지만, 변할 수 있도록. 진짜 변화를 줘야하는 시점에 망설이지 않도록 이 느낌적인 느낌은 꼭 가지고 가고 싶다. 맨날 지루하다고 심심하다고 하지 말고, 소소한 변주를 찾아내고 움직이는 그런 내적도전.


아마도 미술은 그걸 가능케 하지 않을까. 오늘 아주 좋은 취미를 찾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퇴근 후에 뭐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