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그 Sep 28. 2021

사주는 일기예보처럼

사주에 대한 단상

불안하면 사주앱을 깔곤 한다.

옛날에는 누군가 사주에 열광하면 슬쩍 물러서곤 했다.

정해진 무언가에 휩쓸려 살아간다는 건 너무 허무했으니까.

나 딴에는 내 의지로 열심히 헤엄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진로가 정해진 배관 속이라면, 차라리 모르는 게 낫겠다 싶었다.


그렇게 사주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던 내가 사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건 사주가 가지고 있는 스토리텔링적인 매력 때문이었다. 사주를 좋아하던 친구가 어느 날 내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주겠다고 했다.


"어떤 부부가 너무 안 맞아서 사주를 보러 갔대. 근데 진짜 소름인 게 둘이 진짜 안 맞는 사주라는 거야. 아내는 덩쿨인데 남편이 큰 바위라서 아내가 뿌리내릴 수가 없다고."


이야기의 진위 여부와는 관계없이 눈이 반짝 떠졌다. 친구의 이야기에 귀를 쫑긋 세웠고, 빨리 더 말해보라는 듯 한걸음 다가섰다.


"불, 물, 나무, 쇠, 흙 이렇게 오행이 있는데, 서로 도움을 주기도 하고 해를 끼치기도 해, 상생이라는 말 들어봤지? 만약 내가 불이야, 그럼 뭐가 필요하겠어? 땔감이 필요하겠지. 그러니까 나무 기운을 가진 사람이 나한테 좋은 거야. 반대로 물은 위험하겠지? 그게 상극이야, 불을 끄니까."


그 이야기를 듣고 나는 친구의 팔을 철썩 치면서 이야기했다.


"야! 포켓몬스터도 사주 기반이네 그럼!"


친구에게 물(꼬부기), 불(파이리), 풀(이상해씨), 돌(꼬마돌) 그리고 전기(피카추) 성질을 가진 포켓몬을 설명하고 파이리가 꼬부기한테 맥을 못 추는 설정도, 피카추의 공격이 꼬마돌에게 통하지 않는 설정도 다 사주의 상생과 상극을 기반으로 한 것이라며 열을 올렸다. 그날 후로 나는 사주에 푹 빠져버렸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운명을 믿고 싶지 않았기에 철학관을 찾아가거나 책을 사서 공부하는 것 대신 사주앱 속 다소 빈틈이 있는 오늘의 운세나 토정비결을 탐독하는 것에 만족하려 했다. '사주는 일기예보처럼'이라는 널리 알려진 명언에 기대어, 그냥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듯이.


하지만, 큰 이동 수가 있던 달 갑작스럽게 살던 도시를 떠나오고

이별 수가 있던 달 이별하고, 귀인을 만난다는 달에 아주 좋은 동료를 맞이하게 되고,

곤란한 일을 겪을 수 있다던 날들에 꼭 예상치 못한 사건이 일어나는 걸 보면서 조금씩 더 사주를 믿게 되었다.


 때마다 사주를 보아서 사주를 믿게 되었는지,

사주를 믿게 되어 힘들 때마다 사주앱을 깔게 되는지 모르겠지만

지금 사용하고 있는 사주앱에 상담 플랫폼 광고가 걸려있는 걸 보면 나 같은 사람이 많은 것 같다.


그게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앞서 말했듯 사주는 일기예보처럼 보면 참 유용하다. 비소식을 듣고 우산을 챙기는 것처럼. 사주에서 조심하라고 하는 것들은 대체로 조심해도 나쁠 것 없는 일들이다. 주변의 소중함을 잊지 마세요, 경거망동하지 마세요, 연인의 마음을 헤아려주세요, 돈을 함부로 쓰지 마세요, 당신의 게으름이 경쟁자들을 웃음 짓게 합니다, 노력하세요 등.


그런데 내가 어제 잠들기 전 확인한 내일의 운세는 조금 결이 달랐다. 사주앱을 깔고, 지우고 한지 어언 3년이 되었는데, 그간 한 번도 보지 못했던 멘트였다.


'가까운 친구가 당신을 떠날지도 모르는 날입니다'


떠나는 게 아니라, 내가 친구를 잃는다고 적혀있었던가? 너무 섬뜩한 말이라 바로 앱을 지워버려서 잘 기억나지 않는다. 그날 밤 내가 무서워하고 싫어하는 사람들이 내 친구들을 괴롭히는 꿈을 꿨다. 꿈에서 나는 두려워서 친구들을 구할 생각은 하지 못하고, 내 차례가 오는 건 아닐까 벌벌 떨었다.


그렇게 식은땀을 흘리며 잠에서 깼고, 그 순간부터 오늘이 제발 끝나기만을 바랐다. 친구에게 연락할까? 말까? 하는 순간이 오면 주로 하지 않는 편인데 오늘은 그런 생각이 들면 바로 연락을 했다. 친구는 나를 어떻게 떠나는 걸까, 왜 떠나는 걸까. 누군가와 절교하는 것은 아프지만 그래도 견딜 수 있다. 하지만 누군가의 죽음을 떠올릴 때면 나는 아무렇게나 무장해제된 상태가 된다.


지금은 12시가 지났고, 그러니까 그 운세도 끝났다. 나쁜 소식을 듣지 않았다. 누군가 조용히 마음속에서 나를 치워두었을지도 모르겠지만.


한동안 사주앱을 깔지는 않을 것 같다. 일기예보 같은 격언 없이도 내가 나에게 떳떳하고 주변을 부지런히 아끼는 하루들을 보내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일상을 덜 우울하고 더 행복하게 만드는 사고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