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태도 영역 #4]
프랑스의 철학자 몽테뉴는 “자신의 신념대로 살아갈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그대는 그 어떤 일보다 가장 위대한 일을 이루어낸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자기가 마음먹은 소신대로 일관되게 산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며, 대단한 일인지를 위대함이라는 단어로 표현하고 있다. 위대하다는 수식어가 붙음으로써 한 인간의 삶에서 실천되는 일관된 행위가 비범해지는 것이다.
‘위대한’이라는 것은 아무나 쉽게 범접할 수 없는 내적 또는 외적 성취를 동반할 때 붙이는 수식어이다. 예수, 부처, 공자와 같은 성인(聖人)처럼 인격 완성의 최고 위치에 도달했거나 인류의 역사를 바꾼 혁명적인 성취를 이루어낸 인물들에게 붙이는 단어인 것이다. 분야는 다양하겠지만 분명한 것은 누구도 쉽게 이루어낼 수 없는 엄청난 업적을 이루어낸 사람에게 붙이는 표현인 것이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위대한 무언가를 해낸다는 것은 분명히 쉽게 얻을 수 없는 것이지만 시작은 누구든지 할 수는 있다. 위대함은 위대한 생각을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위대한 생각을 마음에 품을 수만 있다면 거대한 성취의 시작은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한 인간의 삶에서 위대한 업적을 이루었는가, 그렇지 못했는가는 그가 진정으로 원하는 그 무언가를 향해서 뜻을 품고, 불굴의 의지를 가지고 어떠한 난관도 이겨내며 궁극의 상태에 도달할 때까지 일관되게 자신의 삶을 살았는가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다.
인도 민족해방운동의 지도자 마하트마 간디는 “My life is my message.(나의 인생이 나의 메시지다)”라는 말을 남겼다. 그는 그의 인생이 하나의 메시지가 될 수 있도록 늘 자신이 추구하는 것에 대해 고민을 놓지 않고 내면을 성찰하며 끊임없는 자기 개선을 하였다. 그리고 깨달은 것들을 꾸준히 삶으로 실천하며 살았다. 그의 삶처럼 위대함은 인고의 시간을 묵묵히 견뎌낸 삶의 과정들이 모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어떠한 고통스러운 상황에서도 마음에 품은 뜻을 잃지 않고 궁극의 상태에 도달할 때까지 노력할 때 이루어낼 수 있는 것이다.
위대함은 끊임없이 목적을 의도하고, 성실하게 자신의 삶에 집중할 때 이루어낼 수 있다.
인간의 역사에서 수많은 위대한 인물들이 그들의 삶 전체로 위대함을 표현했다.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자신만의 언어인 그의 삶으로 표현한 것이다. 위대함은 위대한 생각을 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어느 누구도 위대함을 이루어내는 것에서 배제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불굴의 의지로 자신의 삶에 치열하게 임하고, 궁극의 상태에 도달할 때까지 끊임없이 노력하지 않는 한 위대함은 아무나 표현할 수는 없다.
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
[태도 영역] 제6강. 자부심
"박노국의 참된 깨달음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