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set Lounge Jun 06. 2021

회사 대표가 기억하는 최고의 직원

IT 회사의 대표로 오랜 세월 재직하며 수도 없이 많은 직원들을 마주했다. 나는 면접을 통한 직원들과의 첫 만남을 그들이 퇴사하는 날까지 기억한다. 사람 수가 몇 명인데 다 기억하냐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인재 채용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따져본다면 그럴 수 있을법하지 않은가. 이 회사에 이력서를 내고 면접을 보며 보여주었던 열정과 열의에 찬 그들의 모습과 회사를 떠나는 날 그들의 모습을 낱낱이 기억한다. 그래서 말인데, 처음과 끝이 같은 사람은 위대한 인물이다. 


나에게 직원들은 늘 설렘의 연속이자 실망의 연속이었다. 사람이란 늘 예상대로, 상식선에서, 내 마음과 같이 움직이지 않는다. 예상을 뛰어넘어 놀라우리만큼 우수한 성과를 보이는 직원들도 있었고, 어떻게 이런 사람이 정상인의 탈을 쓰고 대학 생활도 하고 면접에 합격했을까 싶을 정도로 혀를 내두른 직원들도 있었다. 십수 년간 회사를 운영하며 관리했던 수많은 직원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최고의 직원 A. 그녀는 입사 후 매년 사내에서 가장 높은 연봉 인상률을 기록했다. 연봉협상 때 연봉 인상을 딱히 요구하지도 않았던 A에게 회사는 왜 매년 예외적인 수준의 높은 연봉 인상을 해주었을까. 


일해서 남 주기 싫습니다 Vs. 일해서 함께 성공합시다 


퇴사하는 직원 중 상당한 수의 직원이 전자의 태도를 지닌다. 업무 경험을 쌓아 남 주기가 싫단다. 내가 기억하는 최고의 직원인 A는 끊임없이 공부하고 탐독하여 지식을 함양하고, 파일럿 프로젝트들을 앞장서서 운영하며 습득한 결과물을 200% 소화했다. 그리고 그것을 팀원들과 아낌없이 나눴다. 회사에서 처음 기획한 프로젝트를 맡아 새로운 지식을 쌓아가며 자신이 매일 성장한다는 것에 큰 희열을 느꼈다. 물론, 회사에서도 처음 기획하여 아직 검증되지 않은 서비스였고, 본인도 일하며 배우는 자세로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고 있기에 어렵고 힘들었겠지만, 그것 역시 자신에게 좋은 경험이라 믿었고 이를 성공적으로 완수했을 때 자신이 큰 성취감을 얻을 것이라고 믿었다. 그리고 그녀는 언제나처럼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했다. 늘 그렇듯이. 의심의 여지가 없었다. 


평소 말괄량이 같이 귀여운 성향에 BTS를 좋아해 책상에 BTS의 사진을 즐비하게 늘어놓고 '내가 이 맛에 회사 다닌다'라고 외치던 사랑스러운 그녀는, 일을 시작하면 완벽하게 다른 사람이 되었다. 눈웃음치며 혀 짧은 소리를 내던 사랑스러운 그녀는 고객을 마주한 모든 시간에 무섭게 집중을 했다. 까다롭기로 업계에서 유명한 클라이언트의 대표를 상대하던 그녀는 하루에도 수많은 미팅에 보고서 발표까지 하는 강행군을 하면서도 고객의 날카로운 질문에 흔들림이 없었다. 부담이 큰 발표를 앞두고 회의실에 들어가 수시간이고 데모를 했고, 업무의 속도가 나지 않는 부분은 스스로 교육을 찾아 듣고 자격증을 땄다. 원하는 데이터나 결과가 나오지 않자 답이 나올 때까지 자리에 앉아 퇴근도 안 하던 그녀를 달래 집에 보낸 적도 많았다.  


그렇게 그녀는 업무에 몰두했고, 고객을 적절하게 관리했으며, 업무를 완벽하게 소화했다. 그것이 곧 자기 자신의 만족감이자, 회사를 위한 길이라고 여겼다. 영혼을 갈아 넣어 업무를 하고 산출물이 나오면 (많은 이들은 이 산출물과 노하우들을 자신만의 것이라 여기지만) 그녀는 프로젝트의 과정과 결과물, 유의사항과 앞으로 개선할 부분들을 문서화했다. 그리고 팀원들에게 공유해주고 설명해줬다. 물론 팀장이 시킨 것도 내가 시킨 것도 아니었다. 난 그녀의 그런 행동이 고맙기도 기특하기도 했으며, 한편으로는 의아하기도 했다. 회사에서 얻은 지식과 경험을 오로지 자신의 것이라고 믿는 이들이 넘치는 이 공간에서 이런 말도 안 되는 이타심이라니. 왜 그런 행동을 주저 없이, 반복적으로 하는지 물어보지 않을 수가 없었다. 

"제가 경험해보니 쉬운 프로젝트는 아니라서 다음에 팀원들이 유사한 업무를 맡았을 때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알려주고 싶었어요."


마음이 여린 A는 일하다 힘들 때면 문득 나를 찾아와 "저는 일만 해도 이렇게 힘든데 대표님은 어떻게 아이 엄마 역할도 하고, 집안일도 하시고, 회사 일도 거뜬히 잘하시는지 너무 궁금해요"라며 조언을 구하기도 했다. "A야, 나도 하루하루 배우며 일해, 거뜬히 잘하는 게 아니라 나도 매일 힘듦을 겪어. 해야 하는 일을 열심히 하고 있는 것뿐이고 잘하고 싶을 뿐이야." 여리고 걱정도 많았던 그녀를 다독여주면서도 나는 알고 있었다. 비단 우리 회사에서 뿐 아니라 어떤 회사에서 어떤 위치에 서더라도 너는, 너만은 크게 성공할 것이라고, 지금 힘들다 투정을 부려도 넌 정말이지 눈부시게 빛나는 별 같은 사람이 될 거라고... 나는 그렇게 믿어 의심치 않았다. 


그녀는 직장이라는 사막 속에 혼자 살아 숨 쉬는 오아시스와도 같았다. 적당히 일하고 적당히 월급을 받는 적당한 직원들 속에서 그녀는 늘 최선을 다했고, 최고의 성과를 보였으며, 가장 높은 연봉을 받았다. 너무나 당연한 이치였다. 자기 자신의 발전에만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동료들의 성장에도 진심으로 도움을 주던 사람, 다들 주저하는 일에 먼저 손들어 도전하던 사람, 한번 시작한 일은 무섭게 집중해서 끝을 보던 사람,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를 알고 다른 이와 나눌 줄 알고, 무엇을 못하는지를 정확히 알고 빠르게 발전하던 사람, A는 두말할 것 없는 내 마음속 스타플레이어로 깊이 자리 잡고 있다. 그녀는 지금 어디 있을까. 어디서든 예쁘게, 열심히, 반짝반짝 빛나고 있겠지. 

매거진의 이전글 압박 면접 대처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