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IM 쉼 Sep 13. 2024

비하인드 스토리

[이방인의 시선으로 본 서울]

서울 살이를 하기 1년 전쯤 나는 서울에서 제대로 살아보려고 직장까지 구했었다.


면접을 통해 채용까지 진행되었고, 운이 좋았는지, 합격까지 했었다.


그런데 나는 결국, 그 채용합격을 마지막에 거절하는 결정을 내렸다.


무엇 때문이었냐고 나에게 묻는다면?


여러 이유가 있었겠지만,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새로운 곳에 적응해야 하는 낯설음이었다.


서울에 직장을 잡고 살고 싶다고 했을 때 서울에서 살아본 사람들의 조언이 쏟아졌었다.


"물가가 비싸다." , "복잡하다.", "위험하다.", "다른 곳과 크게 다를 바 없다."


나는 큰 도시에서 생활한 적도 없다.


그래서였는지도 모르겠다. 


서울에 살고 있는 현지인이 된 순간에도 나는 늘 이방인이라 생각했던 이유가.


모든 사람들이 같은 것을 경험하지 않고 느끼지 않는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이전 10화 나만의 시선으로 서울을 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