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필버거 Jun 26. 2021

다음 메인에 오르고도 슬픈건

행여나 하는 기대를 계속 깎아내렸다.

내게는 도무지 일어날 일 같지가 않은데 기대와 환상이 없어지지 않으니, 깎아서 크기를 줄여야 했다.  
로또 당첨같은 건 늘 남의 일이니까.

며칠 전 오전에 거래처 담당자와 업무 미팅을 하고 있었다.
10시경이었나, 브런치 알림이 떠서 흘끔 보니 조회수가 1천 명을 돌파했다는 내용이었다.
11시에 2천, 담당 부장과 점심을 먹을 때 3천. 밤까지 계속 알림이 울리고 조회수는 솟구쳤다.
다음 메인의 '동물' 카테고리에 내 글이 올라간 게 원인이었다.
어라.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구나.


다음 메인에 올라서 구독자와 라이킷이 폭증했다는 브런치 글을 가끔 본다.
내게는 일어나지 않는 일이었다. 작가가 된 지 몇 년이 지나도. 자주 쓰지 않아서 그런 거라고 애써 자위했다.

조회수 1만을 정점으로 숫자는 급감했다. 하루가 지나서 내 글은 사라졌겠다. 
라이킷은 평소보다 대여섯 개 늘었고 구독은 1명 늘었다. 만 명이 읽었다는데 그랬다.
바로 결론이 난다. 글이 별로인 거다. 메인 노출은 어쩌다 브런치 알고리즘의 뒷발에 밟힌 사건이고.

메인에 오른 글은 쓰고 다음 날 조금 다듬어서 올린 글이다.
며칠 더 붙들고 있었으면 글 품질이 많이 나아졌을까? 아니라고 생각한다.
단어와 문장, 표현은 조금 나아졌을지도 모르지만 내용이 나아졌을 확률은 낮다.
그게 나고, 내 글이다. 먼저 발행한 다른 글 몇 개를 다시 읽어봐도 그게 내 한계다. 지금으로선.

글쓰기를 멈춰야 할까? 그만 쓰고 싶은가? 그렇진 않다.
오히려 자주 쓰겠다고 마음먹었다. 많이 쓰면 잘 쓰게 된다에 베팅.
초단편 소설도 도전해보려 한다. 혹시 내가 소설에 재능이 있을지 또 누가 알겠는가. 

궁금할 땐 해봐야 안다.

내 글 스타일이 요즘 트렌드와 동떨어져 있을지도 모른다.
소재가, 문체가, 결론이, 또 무엇과 무엇이 독자의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다.
어쩌겠나.

그래도 쓰고 싶은 마음이 여전히 크다면 써야지. 도리 없다.
구독자수와 라이킷은 그저 선물일 뿐.
쓰고 싶은 내 마음에 충실하련다.

출간의 기회도 선물처럼 느닷없이 찾아올지도 모르지 않은가.

재능은 없고 열정만 있는 사람을 지켜보는 것도 고역이긴 하다.
이 글 읽은 분들께 미안한 마음이 든다. 괜스럽다. 



 





휴지통(4)              

비우기








작가의 이전글 냥멍을 때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