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필버거 Sep 06. 2023

시장에 인생이 있다?

퇴근길에 수육을 사러 봉덕 시장에 들렀다.

공용 주차장과 돼지국밥집은 거리가 꽤 있었다.

주차장을 나오며 만난 첫 갈림길에서 언뜻 보기에 지름길 같아 보이는, 한 사람 겨우 지날법한 작은 골목을 택했다.


좁은 골목을 나와 좌회전, 우회전.

방향은 맞는데 가다 보니 데드 엔드.

할 수 없이 찻길을 따라가는 우회로를 걸었다.

돌긴 하지만 식당을 못 찾기가 외려 어려운 길이다.



수육을 사서 주차장으로 돌아오는 길은 갈 때 보단 덜 헤맸다.

한 번 뒤돌아 나온 게 전부.



고등학교  관문시장이나 서문시장 같은 재래시장을 유난히 좋아하는 친구가 있었다.

냐고 물으면 턱을 치켜들고 목소릴 깔며 잔뜩 겉멋 든 표정으로 시장엔 인생이 있다는 개소릴 했었다.


오래된 시장통에서 순전히 감으로 지름길을 확신하다가 시간을 낭비한 오늘.

깨달았다.

시장엔 인생이 있는 게 맞다.


시장통 미로에서 빨리 성공하려다가 아주 먼 길을, 돌고 또 돌던 젊은 나를 만났다.


그 녀석개소리는 헛소리가 아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달은... 해가 꾸는 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