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AI는 마케팅을 어떻게 바꿀까
광고주 입장에서 본다면, 이는 매체파워가 떨어진다는 의미다. 유료 구독자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할 기회를 원천 봉쇄 당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는 우리 광고를 얼마나 많은 이들에게 노출할 수 있는지, 즉 우리 캠페인의 '도달률'을 고민하는 마케터의 입장에서 본다면 부정적으로 볼 수밖에 없다.
우리를 둘러싼 비즈니스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면, 대체 그 변화는 어떤 모습인지 분명히 알아야 한다. 그리고 변화의 의미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해석을 통해 우리는 어떤 전략을 취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글이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