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1) 생성형 AI는 마케팅을 어떻게 바꿀까
그야말로 혁신을 통해 기존의 산업 권력이 무너지고 신흥 강자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나는 생성형 AI의 등장이 마케팅 업계의 기존 질서도 무너트리는 중이라고 본다. 그리고 신흥강자를 탄생시키는 중이라고 본다. 볼보의 사례는 그중 한 가지 일뿐이다.
앞으로 제2의, 제3의 볼보 영상은 끊임없이 등장할 것이다. 그리고 기존의 영상 제작방식을 바꿀 것이다. 어떤 기업은 기존의 종합광고대행사가 아닌, 생성형 AI를 활용한 개인에게 영상 제작을 의뢰하지 않을까. 그리고 그중 업계의 주목을 받으며 탄생하는 스타 제작사의 모습을 곧 마주하게 될 것 같다.
그래서 혁신은 언제나 비주류에서 일어난다.
이건 정말 중요한 포인트다. 주류가 스스로를 파괴하고 혁신하는 게 정말로 힘든 건, 당장의 달달한 편안함을 포기해야 하기 때문이다.
마케터를 위한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