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과 변화.
그것은 얼핏 보면 정반대를 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본질은 변하지 않는 것, 추상적인 것이고, 세상의 변화는 계속해서 바뀌며 눈앞에 실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본질은 변화 속에서 어떤 것이 중요한 것인지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그리고 변화는 본질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만든다. 그래서 다시 인도 고양이 얘기로 돌아가자면, 예배의 본질이 무엇인지 알고 고양이의 죽음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 이해하는 제자는 전혀 다른 솔루션을 찾았을 것이다. 변화에 대한 대응이 달라졌을 것이다.
AI는 콘텐츠 마케팅을 어떻게 바꿀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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