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2) 생성형 AI는 마케팅을 어떻게 바꿀까
이러한 편향성 문제는 '역사적 편향성'이라고 불린다. 이는 과거의 데이터를 학습하는 AI에게서 나타나는 나타날 수 있는 공통적 편향성이다. 과거에는 옳았지만 현재는 옳지 않은 문제들에게 대해, AI는 혼란스러워하는 것 같다. 엔지니어들은 이러한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 ‘얼라인먼트’라는 과정을 거친다.
물론 이러한 편향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분명히 존재한다. Chat GPT의 경우, 사람의 피드백을 통한 강화학습 Reinforcement Learning From Human Feedbcak(RLHF)을 진행했다고 한다. 이것은 비윤리적, 비인도적 발언 등 해서는 안될 말을 사람이 직접 걸러내고 AI에게 피드백을 주는 보완책이다.
통상의 브랜드는 AI가 등장했을 때 그 스킬을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를 고민한다. 그러나 도브는 AI가 만들어 낼 수 있는 사회적 스테레오 타입의 문제를 지적하며 다시 한번 생각할 거리를 던져준다. 이토록 논쟁적인 브랜드와 동시대를 살아간다는 건 고객으로서 흐뭇한 일이다.
마케터를 위한 팁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