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윤섭 Jan 14. 2022

평생의 직업 비전, 경력 로드맵부터

1인 기업형 인간의 자기계발_경력개발계획(2)

회사에 CDP(경력개발계획)가 있다면 개인에게는 경력 로드맵이 있다. 비전이 산 정상이면 어떤 경로로 올라갈 것이냐가 로드맵이다. 큰 산일수록 등산로가 여러 가지다. 산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등산 지도를 쫙 펼쳐놓고 일정을 짜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넓은 지리산 같은 경우, 당일 코스부터 2-3일 넘는 종주 코스까지 다양하다. 급경사부터 쉬어갈 수 있는 계곡이나 절을 끼고 있는 곳, 차로 올라갈 수 있는 곳까지 형태도 여러 가지. 교통 지도도 마찬가지다. 부산에서 서울까지 가는데 얼마나 많은 경로가 있는가. 최단 시간에 직행하는 KTX 철도부터 고속도로, 여유롭게 이곳저곳 여행하며 갈 수 있는 국도까지 여러 선택지가 있다. 자신의 목적과 성향, 시간, 예산, 체력 등에 따라 일정과 경로를 짜고 세부 방법을 정하면 된다. 목적지까지 바로 갈 수도 있지만 중간중간 다른 곳을 경유하고 이동 수단도 바꿀 수 있다. 길을 잃어버리지 않고 계획대로 잘 가려면 우선 목적지가 분명하고, 중간 실행 경로를 섬세하게 짜야한다. 그래야 시행착오 줄이고 원하는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비전을 발견하고 디자인하라'를 쓴 이창현 저자의 말이다.


내 목적지가 어디인지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는 방법을 제대로 모른다면 길을 헤매며 시간을 허비하게 된다. 로드맵을 가진다는 것은 낯선 땅에서 지도와 나침반을 가지 것과 같다. 로드맵을 가진 사람은 인생에 대한 전략을 가진 셈이니 목적지에 거꾸로 풀어나가면 조금 더 쉽게 방향을 찾을 수 있다. 이 방법대로 거꾸로 탐색한다면 오늘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좀 더 명확해진다. 그 일을 계속하면서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다 보면 비전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비전을 발견하고 디자인하라(이창현 지음, 다연)


위 그림이 저자가 만든 로드맵 예시다. 저자는 이 목표대로 8년 동안 저서 9권을 쓰고, 5천 명 이상 방문하는 SNS를 만들었다. 독자와 소통하고 기업 강의도 하며 성공적인 경력 목표를 이뤄가고 있다. 이 로드맵은 하나의 단위 목표에 단순화되었지만, 다양한 형태가 있을 수 있다. 회사에 다닐 때 연초가 되면 하는 일이 있었다. 팀별 사업 목표를 세우고 실행 로드맵을 짜는 것이다. 로드맵은 단순한 계획에 생명을 불어넣는다. 목표를 이루는 실제 행동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된다. 계획을 생동감 있고 입체적으로 바꿔준다. 목표 단계별 추진 일정을 짜고 실행 방법을 구체화한다. 최종 목표를 각 요소별로 쪼개 언제 어떻게 어떤 수준까지 이룰지 상세히 규정해둔 것이 로드맵이다.


로드맵은 취업하거나 직장 생활을 하는 전반에도 적용 가능하다. 이때 중요한 것은 바로 가장 나답게 일할 수 있는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는 것이다. 그래야 직장 생활 내내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비전과 일정표대로 일관성 있는 커리어를 쌓아갈 수 있다. 자신이 능동적으로 선택하고 후회 없는 삶을 살 수 있다. 이런 로드맵은 직장 내 부서 이동이나 업무 선택, 이직 계획에까지 참고할 수 있다. '꿈은 모르겠고 취업은 하고 싶어(다산북스)'를 쓴 바른진로취업연구소 금두환 대표의 말이다.


당신은 어떤 로드맵을 그리고 계단을 오를 것인가? 이제라도 바른 취업을 준비하자. '누구처럼'이 아니라 '나답게' 살 수 있는 일을 찾자. 남이 웃는 것 보고 웃지 말고 내가 웃고 싶을 때 웃자. 아직 늦지 않았다. 이미 일본에서는 40대에 유학을 가고 80대에 앱을 개발한다. 거듭 강조하건대, 바르게 가는 것이 결국은 가장 빠른 길이다.


로드맵은 1인 기업을 하는 경우에도 유용하다. 아래 실행 로드맵을 참고해보자.


1인 지식기업가로 가는 실행 로드맵 점검

· 로드맵 1: 꿈 혹은 천직을 찾았는가?
· 로드맵 2: 그 일이 자신의 성격과 기질에 맞는지 충분히 검토했는가?
· 로드맵 3: 천직의 시장성을 검토했는가?
· 로드맵 4: 천직이 필살기 수준까지 도달하도록 수련했는가?
· 로드맵 5: 최소한의 생존경비는 확보하고 시작했는가?
· 로드맵 6: 초기 수입의 다각화를 모색했는가?
· 로드맵 7: 멘토가 있었는가?
· 로드맵 8: 1인 지식기업 초창기, 나보다 큰 커뮤니티에서 채널 마케팅을 시작했는가?
· 로드맵 9: 개인 마케팅의 장점인 책 쓰기를 시도했는가?

출처 : '여성 1인 지식기업가 9명의 홀로서기 성공 스토리' (수희향, 북포스)


이렇게 로드맵은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달성할 수 있도록 적절한 실행 경로를 제시해 준다. 개인의 취업이나 직장 생활, 기업의 사업 추진이나 프로젝트 등에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이 경력 로드맵을 한번 짜두면 직장 안팎에서 사용할 수 있다. 직장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경력에 더 가까워질 수 있게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 그게 아니라면, 자신의 능력을 키워 직장 밖에서 독립하면 된다. 더 많은 돈을 벌고 성과를 낼 수 있을 때 회사를 나올 수 있다면 가장 좋다. 이런 로드맵이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평생의 직업 비전을 향해 달려갈 수 있다. 회사 안에서도 1인 기업형 인간으로 당당한 직장 생활이 가능하다. 어떤 혼란이나 과도기가 와도 흔들림 없이 자신의 직업 경로를 이어갈 수 있다. 아래는 회사 있을 때 만들어둔 평생 직업 비전과 로드맵 예시다. 직장 안 업무와 밖에서의 자기계발 활동을 두루 연계시켰다. 이 계획대로 직장 독립을 위해 근 10년을 준비했고, 지금은 1인 기업가의 길을 가고 있다. 물론 이중 일부 항목은 바뀌었고 못 이룬 게 수두룩하다. 달성 시점도 한참 늦어졌다. 하지만 여전히 이 계획은 평생에 일굴 직업 비전으로 중요한 참고점이 되고 있다.




이전 관련 글)


매거진의 이전글 새벽에 깨서 할 일이 있다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