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완 Dec 19. 2023

랭킹 화면

이커머스 앱이 '랭킹 화면' 신경 쓰는 이유

요즘 IT 에 발행한 <이커머스 앱이 ‘랭킹 화면’ 신경 쓰는 이유>를 요약한 글입니다.

상세한 글은 원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 앱을 접속했을 때, 익숙하게 마주하는 화면이 있습니다. 

홈 화면, 랭킹 화면, 검색 화면, 찜 목록 화면, 마이페이지 화면 같은 것이죠. 

이렇게 이커머스 앱을 구성하는 주요 화면은 고객에게 일상적인 경험이 되었습니다.



고객이 새로운 이커머스 앱에 접속하더라도 자연스럽게 랭킹 화면에 들어가 인기 상품을 둘러보고, 그러다 마음에 드는 상품을 발견하면 찜 합니다. 어느 정도 상품 목록을 구경했을 즈음에는 찜한 상품을 모아 보기 위해 찜 목록 화면에 들어가서 상품을 다시 둘러보기도 합니다. 이렇게 고객에게 일상이 된 이커머스 앱의 여러 화면 중, 이번 글에서는 랭킹 화면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랭킹 화면이 고객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하고 있고, 반대로 랭킹 화면에 접속하는 고객은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을지 분석하였습니다.



1. 이커머스 앱의 랭킹 화면 살펴보기


먼저 커머스 앱 랭킹 화면을 분석하였습니다. 여러 커머스 앱 랭킹 화면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능을 살펴보고, 주요 기능과 그 역할에 대해 생각하였고 이 기능을 통해 서비스가 고객에게 주고자 하는 경험을 살펴보았습니다.



2. 고객이 랭킹 화면에 접속하는 이유


다음으로 고객 입장에서 랭킹 화면에서 접속하는 이유를 1) 정보 비대칭 해소 2) 사회적 증거의 원칙 3) 유행의 시간성이라는 관점에서 각각 살펴보고, 랭킹화면에 접속하는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였습니다. 



3. 고객 니즈를 강조하고 있는 커머스 앱


마지막으로 앞서 분석한 고객의 니즈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경험으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두 서비스의 사례를 활용하여 랭킹화면 고객의 니즈와 경험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커머스에서 필수가 된 랭킹 화면에서 고객 경험을 조금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며, 고객에게 또 다른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홈 화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