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근육은 수축과 이완을 반복한다
요즘 '골반저근'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점점 골반저근의 중요성을 알게 되는 것 같아서 전문가로서 진심으로 기쁩니다. 골반저근 운동을 지도한 지도 이제 8년 차입니다. 내년이면 9년 차가 됩니다.
오늘 글의 주제는 바로 "골반저근은 무조건 강화해야 할까?"입니다. 유튜브에 골반저근 운동을 검색하면 관련되어 검색되는 부분이 강화, 케겔운동, 조이기 운동 등입니다. 골반저근도 '근육'입니다. 우리가 근육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축도 중요하지만 '이완'도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내가 골반저근을 잘 수축하기 위해서는 잘 이완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이야기로 결론을 지을 수 있겠습니다.
골반저근 이완, 너무 생소한 개념인가요? 그럴 수 있습니다.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근육이다 보니 더욱더 멀게 느껴집니다. 그러면 이렇게 생각해 보겠습니다. 평소 장시간 앉아있거나, 신체의 긴장도가 항상 높거나, 생리통과 배란통이 심하다면 골반 주변이 긴장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거 이 뜻은 골반저근의 긴장도 함께 있다고 유추될 수 있습니다. 골반저근이 긴장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1. 골반과 허리 통증이 나타나고 이를 방치할 시에 만성통증으로 변화된다.
2. 치질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3. 숨을 쉬는 것이 어느 순간 불편해지며, 명치 쪽의 답답함을 느낀다.
4. 부교감 신경계의 역할이 저하된다.
5. 자세가 점점 더 무너진다.
이 다섯 가지의 증상만 봐도 우리 현대인들이 어쩌면 다 가지고 있는 증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는 이런 증상이 있을 때 과연 골반저근을 확인할까요? 아마 대다수는 확인을 하지 않을 겁니다. 이 말인즉슨,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이 증상들이 골반저근과 관련이 상당히 높으며 우리는 이를 확인할 필요성이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위 5가지 증상 밖에도 피지오라이프를 찾아오는 통증과 불편함은 너무도 다양합니다. 어느 순간 전국에서 골반저근의 불편함으로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다 보니 더욱더 다양한 케이스를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불편감들이 있을 때 저는 절대 골반저근 강화 운동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있는데 골반저근 수축 운동을 먼저 시킨다면 그곳은 다시 생각해봐야 하는 장소가 될 것입니다.
가장 첫 번째로 해야 하는 운동은 이완 운동입니다. 그럼 이완 운동은 어떻게 하나요? 바로 호흡입니다.
골반저근 평가로 호흡을 바로 확인하는데 골반저근을 잘 사용하지 못하시는 분들의 10명 중 10명은 다 호흡을 올바르게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올바른 호흡부터 먼저 지도하고 교정합니다.
그다음 단계로는 이제 골반저근 이완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이완 운동이 궁금하신 분들은 피지오라이프 유튜브 쇼츠 탭으로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완 운동은 각자가 가지고 있는 증상과 정렬을 고려하여 개인에게 맞춤으로 운동 지도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골반저근을 올바르게 사용하면 운동 시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운동의 가장 기본인 호흡이 올바르게 되고, 통증과 불편함이 줄어들면서 움직임에 있어서 더욱더 정확하고 편안해질 것입니다. 현장에서 골반저근 운동을 지도하고 그 결과를 보면 가히 놀랍습니다. 어쩌면 제가 되게 중요한 일을 하고 있구나라고 느껴집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