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트니스 큐레이터 Oct 10. 2019

나도 말을 잘하고 싶다

말 잘하는 방법

세상에서 가장 부러운 게 있다. 많은 군중 앞에서 떨지 않고 조리 있게 말을 하는 것이다. 어떻게 떨지 않고 편안하게 그것도 할 말을 다 외워서 술술 얘기할 수 있는지 참으로 신기하다. 나는 간단한 자기소개를 할 때도 가슴이 고동쳐서 미리 얘기하려던 말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고 버벅거리기 일쑤다. 이것은 책을 많이 읽어도 글을 유창하게 써도 되는 것이 아니다. 글은 글이고 말은 말이다. 물론 말도 잘하고 글도 잘 쓰는 사람이 존재할 것이다. 어디나 평균치에 벗어난 이들은 늘 있기 마련이다.


그런데 어느 소통에 관한 동영상을 보다가 강연자가 말을 잘하는 것은 전적으로 후천적 성향이 강하다는 말을 들었다. 그리고 어떻게 가능한 것인지 방법론적인 부분도 소개해 주었다. 그 방법은 머릿속의 생각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마인드맵’과 ‘만다라트’ 활용법을 선보였다. 강의를 다 듣고 자신감이 생겼다. 이렇게 하면 머릿속에 무슨 말을 할지 정리되어 당황하지 않고 하고 싶은 말을 잘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당장 연습해 보자. 그리고 꼭 써먹어보자.


올해 목표가 생겼다. 강의를 잘하는 것이다. 요즘 트렌드는 글보다는 말이다. 머릿속의 전공지식을 얼마나 말로 잘 표현하느냐가 관건이다. 이것은 유튜브 동영상의 활성화에 따른 현상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콘텐츠를 영상 매체로 잘 보여 줄 수 있는지가 중요한 세상이다.


최근 내게 개인 운동을 지도받으시는 회원께서 유튜브 동영상을 찍어 볼 생각이 없으신지 물어 오셨다. 회사에서 운영하는 지식 채널 유튜브 동영상에 피트니스에 관한 정보를 담고 싶다고 하셨다. 책을 쓴 저자이기에 책에 관한 내용을 토대로 유용한 정보를 소개해 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셨던 모양이다. 그런데 내가 쓴 책의 내용도 이제 가물가물하여 생각이 잘 나지 않는다. 나도 내 책을 다시 읽어야 하는 실정이다.


나는 영화를 좋아한다. 특정 영화배우의 작품은 리뷰 없이 믿고 본다. 그런데 그 배우를 맹신하는 이유가 무언가를 생각해 보았다. 곰곰이 생각해 보니, 말을 잘해서이다. 배우 중에 특히 유해진을 좋아한다. 대사를 할 때 너무 찰지게 잘한다. 쏙 빠져들게 하는 마력이 있다. 그래서 나도 유해진 대사를 따라 해 보았다. 해보니 아주 힘들었다. 봉오동 전투에서 나오는 대사였다.


나라 뺏긴 설움이 우리를 북받쳐 오르게 하고, 잡아 일으켜서 괭이 던지고 소총 잡게 했다 이 말이야


한번 해 보시라. 정말 어렵다.


그런데 대사를 따라 하면서 깨달은 것이 있다.

그것은 감정 이입이다.

감정 이입을 잘하는 것이 말을 잘하는 방법의 하나지 않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